15일 오전 9시쯤 에베레스트 등정 중인 한인석 전 미국 유타대 아시아캠퍼스 설립총장이자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이사장(65)의 검게 그을린 얼굴이 모니터에 드러났다.
강한 햇볕에 그을린 얼굴과 선글라스를 착용한 한 이사장의 얼굴.
가천대 길병원 원격 항공운항센터 내 캠을 통한 한 이사장의 모습과 모니터를 통해 각종 생체 정보를 확인한 이언 가천대학교 의대 명예교수이자 이메디헬스케어 공동대표가 그에게 손을 들어 안부를 물었다.
원격 항공운항센터 내 모니터 속에서 한 이사장은 손가락을 들어 '바이탈링(Vital Ring)'을 보였다.
이언 대표는 지난 3월 7일 에베레스트 등정을 위해 네팔로 떠난 한 이사장의 생체 정보를 '바이탈링'을 통해 꾸준히 살펴보고 있다. 무엇보다 한 이사장은 네팔에 입국하자마자 코로나19에 걸려 에베레스트 등정을 장담할 수 없었다.
아시아인 최초로 미국 50개 주 최고봉을 완등하고, 세계 7대륙 최고봉 중 6개를 정복하고 에베레스트만 남겨둔 한 이사장. 코로나19에 감염될 당시 산소포화도는 74까지 떨어졌었다. 이후 이언 대표는 한 이사장의 생체 정보를 바탕으로 조언을 했다.
다행스럽게 각종 생체지표는 한 이사장의 건강이 서서히 회복되고 있음을 알려주었다. 이날 확인된 한 이사장의 산소포화도는 96.5까지 회복된 상태였다. 심장박동과 호흡 역시 정상 수준으로 돌아왔다. 현재 한 이사장의 건강 상태는 매우 양호했다.
이렇게 이뤄진 '바이탈링'을 이용한 건강 측정 테스트에서 이언 대표는 숙면을 위한 조치를 취하라는 당부를 했다.
최근 한 이사장의 수면 패턴을 분석한 결과, 수면의 질이 낮게 측정됐기 때문이다. 약 10분간에 걸쳐 이뤄진 두 사람의 비대면 만남은 한 이사장의 성공적인 에베레스트 등정을 다짐하면서 마무리됐다. 이번 테스트 이후에도 한 이사장의 건강 정보는 '바이탈링'을 통해 24시간 내내 스마트폰을 통해 클라우드로 전송되고, 이언 대표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손가락에 끼어 각종 생체 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인 '바이탈링'을 통해 에베레스트 등정 중인 한인석 이사장이 건강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받으면서 화제다.
출시를 앞두고 고도화 작업이 한창인 '바이탈링'은 4g 이하의 100미터 방수가 지원되는 반지로 높은 정확도가 장점이다. 첨단 바이오센서를 내장해 체온, 심장 박동수, 호흡수, 혈중산소농도, 심박변이도, 활동량, 스트레스 지수, 수면 등을 24시간 실시간 측정한다.
이번 테스트에서도 에베레스트를 등정 중인 한 이사장의 생체 정보를 24시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한 이사장의 건강상태 파악을 위한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받아 네팔 현지에서 걸린 코로나19도 극복하고 에베레스트 정상 정복에 나설 수 있었다.
이언 대표는 "한 이사장이 네팔에서 코로나19에 걸려서 걱정을 많이 했지만 생체정보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현재는 생체 정보가 모두 정상으로 회복한 상태여서 에베레스트 등정을 무사히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긍정적인 예상을 한다"며 "바이탈링을 통해서 24시간 건강 정보를 체크하는 만큼 만일에 항상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티에이컴과 이메디헬스케어가 개발한 '바이탈링'은 초정밀 센서와 이를 분석하는 AI 알고리즘, 클라우드 서비스 등이 종합된 웨어러블 기기이다. 우선 착용자의 손가락에서 측정된 생체정보는 스마트폰을 통해 클라우드로 전송되고, AI 알고리즘을 통해 수면 장애, 스트레스, 신체 회복 준비도 등 다양한 건강 정보로 탈바꿈한다. 최근에는 연세대와 공동으로 혈압, 탈수, 전(前)당뇨를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로 개발하고 있다.
바이탈링은 손목보다 손가락 동맥에 접촉해 보다 정확한 건강 정보 측정이 가능한 반지 형태로 제작됐다. 한번 충전으로 최대 5일 동안 쓸 수 있고, 100m 방수 지원도 돼 일상생활에서 편히 사용할 수 있다. 낙상 알림 기능도 탑재돼 있다.
이언 대표는 "바이탈링이 있다면 머나먼 타국은 물론 고향에 계시는 부모님이나 홀로 지내는 고령자 등의 건강을 살피는 것은 물론, 요즈음 문제가 되고 있는 고독사 방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고도화 작업이 마무리되면 곧 출시해 건강 모니터링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티에이컴은 고정밀 센서 기반 웨어러블 무선기기와 AI 분석·진단 플랫폼을 개발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디바이스 전문 기업이다. 이메디헬스케어는 국내 저명한 의료진이 다수 포진한 AI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기업이다.
한편, 이번 테스트가 진행된 가천대 길병원 원격 항공운항센터는 도서 지역이 많은 인천 지역의 특성에 맞춰 해양경찰청과 연계해 비대면 진료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