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이 지난 20일 영국표준협회(BSI,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로부터 컴플라이언스 경영 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인 ISO 37301 인증을 취득했다.
국제표준화기구가 2021년 4월 제정한 국제 표준인 ISO 37301은 기업 경영 상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준법 리스크로부터 조직과 임직원을 보호할 수 있는 체계적 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ISO 37001(부패 방지 경영 시스템)과 함께 대표적인 글로벌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 인증 표준이다.
에너지, 제약 등 글로벌 규제 벽이 높은 산업군에서는 지난해 제정된 ISO 37301 인증을 받은 사례가 있으나 유통업계에서는 그 사례가 드물고 선제적인 조치라고 평가받는다.
롯데쇼핑은 2018년 백화점 업계 최초로 ISO 37001 인증을 취득한 이후 매년 외부 기관의 심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보완 및 개선해왔다. 이번 인증을 통해 반부패뿐만 아니라 공정거래, 산업안전 등 발생 가능한 주요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분야로 범위를 확장해 선제적인 준법 감시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은 리스크 평가, 모니터링 및 외부 심사 등을 통해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지속 개선해 왔으며, 이번 인증 취득을 계기로 보다 고도화된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ESG 경영을 더욱 강화하고 사회적으로 선한 영향을 주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소형기자 compact@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