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체육진흥공단 기금조성총괄본부가 지난 1일 오후 1시부터 8일 오후 1시까지 7일간 '제2회 KSPO 백두대간 그란폰도 인도어(이하 KSPO 인도어)' 대회 참가자 모집을 진행중이다.
인도어 사이클링이란 실내에서 행하는 모든 자전거 활동을 의미하는데 세계사이클연맹(UCI)에는 '아티스틱 사이클링'과 '사이클-볼'이 정식 종목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는 스마트 트레이닝 롤러를 활용한 라이딩 및 경주가 인기를 끌고 있다.
'KSPO 인도어'는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야외활동이 어려워져 각종 스포츠 대회가 취소되고 자전거 동호인들의 활동도 제약을 받고 있어 저조한 자전거 이용률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이번 대회는 스마트 트레이닝 롤러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즈위프트)를 활용한 인도어 경주이다.
대회 코스는 백두대간 그란폰도 코스 중 후반 구간과 유사한 조건으로 거리 35㎞ 획득 고도는 750m로 구성하였다. 올해 코로나19로 '백두대간 그란폰도'가 개최되지 않아 많은 자전거 동호인들이 아쉬워했는데 실제 코스를 타는 것과 유사한 데이터(시속, 경사도, RPM 등)를 제공하여 자전거 동호인들의 아쉬운 마음을 달랠 것으로 보인다.
'KSPO 인도어'는 12일 광명 스피돔과 참가자 개인별 장소에서 동시에 개최되며 오전 11시와 오후 2시 회차당 90명 총 180명의 참가자가 경주를 펼칠 예정이다. 입상자(남·여 1,2,3위)에게는 차기 백두대간 그란폰도 참가권과 방풍 자켓, 헬멧 등 다양한 경품을 완주자 중에는 경품 추첨을 통해 차기 백두대간 그란폰도 참가권과 자전거 용품 등을 증정한다. 광명 스피돔에는 유명 라이더 4명을 초청해 참가자들과 비대면으로 대회를 즐길 예정이다.
참가대상은 즈위프트 프로그램 이용자 누구나 가능하며 남녀 관계없이 회차당 90명 총 180명을 모집한다. 참가비는 무료다. 접수방법은 페이스북 KSPO 백두대간 그란폰도 게시글 내에서 가능하다. 접수는 선착순이며 접수기간 내라도 180명 접수 시 조기 마감된다.
한편 이번 대회는 국민체육진흥공단 기금조성총괄본부에서 주최·주관하며 경륜경정 공식 유튜브(경륜경정 SPEED CLUB)와 즈위프트 프로그램으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이원만 기자 wman@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