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피해 갈 수 없는 것이 바로 노화, 나이가 들수록 피부는 수분과 탄력을 잃어가고 주름이 깊어지는데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관리가 필수적이다.
특히 외모는 경쟁력이며 자기 관리라고 생각되는 현대 사회 속에서 미용 시술을 고민하거나 실제로 간단한 시술을 받아본 사람들을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바쁜 현대인들은 간편하면서도 회복이 빠른 미용 시술을 선호하는데, 바로 '쁘띠' 시술이 큰 관심을 얻고 있다.
프랑스어로 '작은(petit)'이란 의미의 쁘띠 시술은 칼을 대지 않는 비수술적 시술로서 절개나 수면 마취가 필요하지 않고 주사를 이용해 피부에 주사제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시술 시간이 10~20분으로 짧을 뿐만 아니라 별다른 회복 기간이 필요하지 않아 찾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대중적으로 많이 찾는 시술로는 필러, 보톡스, 실리프팅 등이 있다.
필러는 단어 뜻 그대로 채워주는 물질을 말한다. 얼굴에서 필러는 대부분 원하는 부위에 놓을 수 있어 다양한 부위에 주사한다. 특히 콧대랑 턱은 적은 양으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눈 밑 애교나 입술에도 필러를 통해 원하는 외모를 만들기도 한다.
흔히 알고 있는 보톡스란 보툴리늄이라는 세균에서 분비되는 신경 독소 보툴리늄 독소가 주 성분으로 이를 정제, 희석해 인체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조된 약품이다. 근육을 일시적으로 약화시켜 근육의 크기를 줄이거나, 주름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실리프팅은 피부 아래 안면 조직에 의료용 실을 삽입해 처진 피부를 당기는 시술로 절개 없이 이뤄지기 때문에 멍과 붓기가 적어 회복 기간이 길지 않아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자연스러운 리프팅 효과를 가져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합정 혜선의원 김혜선 원장은 "요즘 동안 외모를 갖기 위해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쁘띠 시술에 관심을 많이 갖고 피부과 등의 미용의원을 찾는 분들이 부쩍 늘었다. 하지만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시술이고 아무리 간단한 시술이라도 얼굴 피부에 직접 주사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는 만큼, 믿을 수 있는 의료진이 시술을 진행하는지, 필러 정품 정량 원칙을 준수하는지, 사후관리가 꼼꼼히 잘 이뤄지는지 등을 시술에 앞서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또한 "시술에 앞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시술이 무엇인지 선택하고 진행해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어떤 시술도 환자의 상태가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시술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쁘띠'라는 단어와 다르게 부작용이 생각보다 작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경험 많은 숙련된 의료진과 신중한 상담을 통해 시술받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시술을 받은 후에는 음주나 흡연, 피부에 강한 자극을 주는 행동은 피하고, 더불어 뜨거운 온도에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사우나, 찜질방 등의 출입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