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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②] 공효진 "똑같은 '공블리' 아닌 동백..놓치면 후회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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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배우 공효진(39)이 '동백꽃 필 무렵'을 향한 마음을 고백했다.

1999년 영화 '여고괴담'으로 데뷔해 올해로 연기인생 20주년이 된 공효진은 현재 대한민국에서 '믿고 보는 배우'로 손꼽히는 톱스타다. 2001년 출연했던 노희경 작가의 작품 '화려한 시절'부터 브라운관에서의 활약을 시작했고, MBC '네 멋대로 해라' 등에 이르기까지 시청자들에가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시켰다. 이후 2003년 MBC '눈사람'을 시작으로 브라운관의 톱으로 뛰어올랐고, MBC '고맙습니다'(2007), MBC '파스타'(2010), MBC '최고의 사랑'(2011), SBS '주군의 태양'(2013), SBS '괜찮아, 사랑이야'(2014), SBS '질투의 화신'(2016) 등 시청자들에게 오래 기억될 '인생 드라마'를 만들며 시청률 불패 신화도 기록했다.

그런 그가 3년 만에 택한 작품은 KBS2 수목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임상춘 극본, 차영훈 연출)이었다. '동백꽃 필 무렵'은 "시작부터 끝까지 완벽한 드라마"라는 호평을 받으며 21일 종영했다. 최종회 시청률은 23.8%(닐슨코리아, 전국기준)로 올해 방영된 지상파 미니시리즈 중 가장 높은 시청률에 해당한다. '동백꽃 필 무렵'에서 공효진은 주인공 동백 역을 맡아 어린시절 버림받은 고아이자 미혼모로서의 역할을 소화해내며 '지금까지 보여준 공블리와는 다른 연기'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공효진의 완벽한 '변신' 작품이 된 셈이다.

드라마로는 인터뷰를 진행하지 않았던 공효진이 '만족감' 때문인지, 취재진 앞에 섰다. 최근 서울 강남구의 한 카페에서 공효진은 '동백꽃 필 무렵'을 보내는 종영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 전 공효진은 영상 하나를 인스타그램에 게재했다. '동백꽃 필 무렵' MT 자리에서 차영훈 PD와 부둥켜안고 우는 모습이 담긴 영상. 공효진은 당시 상황을 전하며 "저는 원래 쫑파티 때도 눈물이 한 방울도 나지 않은 사람"이라고 했다.

공효진은 "MT에 가서 마지막 방송을 보는데 옆에서 다들 울더라. 조감독님도 울었고 다들 우는 거다. 사실 저는 제가 연기한 것을 보느라 눈물이 나지는 않았다. '저기서 대사가 잘 안 들렸나' 그런 것만 보였고 '콧물이 나온 건 아닌가' 이런 것만 보였다. 제가 '눈이 부시게'를 보면서 울었던 것처럼 시청자 입장이 100%될 수 없으니 아쉬웠다"면서도 "다 보고 나서 제 헤어 메이크업 스타일리스트 동생들이 마지막에 케이크를 가져오면서 '언니'하고 울고 나오는데 그걸 보고 울었다. 꼬마들이 오열을 하면서 나오더라. 안 울고 있다가 갑자기 감정이 북받쳤고, 걔네가 우니까 눈물이 많이 났다. 그리고 제 스태프들이 만들어준 '동백꽃 필 무렵' 책이 있었는데, 전 스태프들의 롤링페이퍼와 애들이 찍어준 사진이 있었다. 그걸 주는데 정말 슬프더라. 그리고 감독님이 정말 많이 우셨다. 감독님은 사실 엄청 잘 운다. 나 붙잡고도 엄청 우셨다"고 말하며 그날의 분위기를 체감하게 했다.

공효진이 펑펑 눈물을 쏟을 정도로 고생한 이 작품은 '공효진을 보고 쓴' 그야말로 공효진을 위한 작품이었다. 임상춘 작가와 차영훈 PD는 시작할 때부터 공효진을 염두에 두고 집필을 했다고 말할 정도였으니. 이에 화답하듯 공효진도 "이 작품을 못했다면, 얼마나 아쉬웠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동백이는 다른 배우가 했어도 이렇게 사랑을 받았을 거라고 생각한다. 구성적으로 동정과 응원, 사랑을 받을 수밖에 없었고, 위해주고 싶을 정도로 모든 것이 포진된 캐릭터였다. 그 캐릭터를 연기를 잘 해서 밉지 않게 사랑을 받아야겠다고 생각하는 캐릭터도 아니었다. 그래서 오히려 저보다는 노규태가 노규태가 아니고, 덕순 회장님을 고두심 선배님이 안했다면 큰일났을 거고, 우리 엄마도 정은 엄마가 아니라면 신파적이었을 거라고 생각한다. 정은 엄마는 캐주얼한 엄마였다. '야! 너'가 나오고 '하나가 칠푼인데 쟤까지 팔푼이'라는 대사를 쓰며 우리를 봐줬다. 동백은 '제가 해야 한다'는 생각은 안 했었다. 누구에게나 사랑을 받고 응원을 받을 수밖에 업는 캐릭터였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대본을 봤을 때 '게르마늄 팔찌를 한 여자'라는 문구가 등장했다. 제가 외국 여행을 갈 때 엄마가 게르마늄팔찌를 끼워주는 바람에 외국에서 찍은 사진에 그게 찍혀 검색어에 뜨기도 했다. 그래서 '작가님이 나를 꼬시려나 보다' 싶기도 했다. 대본을 받은 뒤 제가 영화를 찍어야 해서 고사를 한 적이 있는데, 현실적으로 촬영이 불가능하기도 했었다. 그래서 포기해야겠다고 생각하는데도 대본을 읽으면서 '나에게는 이게 행운'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걸 못했다면, 얼마나 후회했을까 싶을 정도다. 대본은 정말 시작할 때부터 좋았다. 1회를 보는데 2회가 좋았고, 5회, 6회, 7회 대본을 보는데 '진짜 좋다' 싶었다. 대본은 점점점 더 좋아졌다. 한 회도 내려가는 신이 없었다. '수요일 정말 재미있었는데, 내일이 더 좋대'라는 얘기도 계속 했다"고 말하며 '동백꽃 필 무렵'과의 운명을 확신하게 해줬다.

공효진은 '동백꽃 필 무렵'을 시작하며, '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겠다'고 자신했던 바 있다. '또 공효진 표 로코냐'는 말을 듣지 않겠다던 그의 노력은 그대로 빛을 발했다. 공효진은 "제작발표회에서 했던 말에 대해 공수표를 날린 것 같지는 않다. 사실 그때 떨면서 말하기는 했다. 찍은 게 몇 부가 되지 않았고, 확신에 차서 말을 했다기 보다는 그렇게 해내야만 한다는 책임감에 대한 것도 있었다. 이 드라마의 대본이 남다르다는 느낌도 들었다. 캐릭터를 써주시는 것을 제가 바꾸기는 쉽지 않다. 상호작용을 함께 해야 하기 때문"이라며 "저는 작가님이 준 캐릭터를 지켜야 하고 이 역할도 자가님이 만들어준 것인데, 시작하면서도 제 설정을 조금씩 넣었다. 답답한 앞머리로 사람들의 눈을 보지 못하는 동백이 모습을 보여줬는데, 사실 제작진 입장에서는 답답했을 거다. 그런데 초반에는 이런 것들에 대해 서로 합의를 보고 노력했다. 그동안의 저와는 다르려고 노력한 부분들은 그거였는데, 저한테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하셨던 분들이나 드라마를 보신 분들이 어떤 감정을 가지셨는지 궁금하다. 그동안 잘된 것도 있으니 그런 게 아닌가 싶다. 그냥 시원하다. 내가 사기를 친 것이 아닌 게 됐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주변에서 보내주는 응원과 기자들의 기사도 힘이 됐다고 했다. 공효진은 "사람들이 저를 동백이로 불러주고, 지나가면서 '까불이에게 지지 말아요!'라고 소리를 쳐줬다. 내가 이 일을 이겨내기를 사람들이 진심으로 응원한다는 생각이 들었고, 제가 제 손으로 까불이를 때려잡은 결말도 마음에 들었다. 제가 때리면서도 감독님에게 '이건 살인미수 아니냐'고 했는데 20부를 끌어왔던 까불이에 대한 감정을 통쾌하고 과장되게 보여준 거다. 동네 언니들이랑 다같이 까불이를 때려잡으면서도 고생을 많이 했다. 규성(흥식 역)이는 저에게 강타로 한 네 번을 맞았다. 걔가 나중에는 '누나가 같은 곳 때린 것보다 누나들한테 깔린 신에서 죽을 뻔 했다'고 하더라. 규성이는 정말 한 시간 동안 맞고 까지고, 나중에는 동공이 다 풀려서 집에 갔다. 그 장면도 숨겨서 찍느라 고생을 많이 했던 장면이다"고 회상했다.

'동백꽃 필 무렵'은 편견에 갇힌 맹수 동백을 깨우는, 촌므파탈 황용식이의 폭격형 로맨스 드라마로, 옹산이라는 가상의 도시에서 펼쳐진 동백의 사랑과 모성, 그리고 까불이(이규성)라는 존재가 주는 스릴러가 더해지며 시청자들의 감성을 자극했다. "선물같은 작품"이라는 '동백꽃 필 무렵'을 보내는 공효진은 "앞으로 오래 쉴 예정"이라며 휴식기를 예고했다.

문지연 기자 lunamoon@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