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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③] 이영애 "청룡서 얼굴 대상? 3분 시상 위해 4시간 준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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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배우 이영애(48)가 "'산소같은 이영애' 타이틀, 실제는 아니다"고 말했다.

범죄 스릴러 영화 '나를 찾아줘'(김승우 감독, 26컴퍼니 제작)에서 잃어버린 아이를 찾기 위해 낯선 곳으로 뛰어든 정연을 연기한 이영애. 그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에 위치한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스포츠조선과 만나 '나를 찾아줘'에 대한 비하인드 에피소드와 근황을 전했다.

'나를 찾아줘'는 모두가 진실을 은폐하는 곳에 아이를 찾기 위해 뛰어든 여자가 포기하지 않고 진실을 파헤쳐 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 한 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전개로 풀어낸 '나를 찾아줘'는 보는 내내 강렬한 긴장감을 자아내는 것은 물론 우리 주변 어디선가 벌어지고 있을 법한 현실적인 묘사와 터치를 더해 스릴러 장르의 묘미를 200% 끌어올렸다.

특히 '나를 찾아줘'는 '충무로 퀸' 이영애의 14년 만에 스크린 컴백으로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중.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 대단원을 장식했던 '친절한 금자씨'(05)에서 강렬하고 파격적인 열연을 선보인 이영애는 이후 오랫동안 스크린 활동을 중단, 팬들에게 적잖은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다. 오랜만에 '나를 찾아줘'를 통해 스크린에 컴백한 이영애는 깊이를 가늠할 수 없는 정연의 복합적인 감정을 특유의 밀도 있는 감성 연기와 공감을 자아내는 모성애로 표현해 '퀸 영애'의 완벽한 복귀를 알린 것. 아들을 잃어버린 실의와 죄책감, 그리움으로 6년의 시간을 보내면서도 아이를 찾을 수 있다는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 엄마 정연 그 자체가 된 이영애. 자식을 잃어버린 부모의 극한 고통과 누구도 믿을 수 없는 상황 속 홀로 아들을 찾아 나서는 강인한 모성애를 펼쳐 보는 이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이날 이영애는 "그동안 나를 둘러싼 타이틀 중 하나로 '신비주의'라는 말이 있다. 특별히 나는 그렇지 않았다. 다만 성격의 문제였다. 신비한 이미지를 마케팅으로 만든 것은 아니었다. 성격이 결혼 전과 후로 바뀌었다. 20대, 30대에는 카메라 앞에서만 연기를 했지 밖에서는 나서지 못했다. 부끄러워하고 수줍음이 많았다. 더구나 CF에서 '산소같은 이영애'라는 카피를 얻었다"고 고백했다.

이어 "아무래도 결혼 후에는 나 혼자 숨어 지낼 수는 없지 않나? 서서히 마음을 열 수 있는, 여러가지를 볼 수 있는 성격으로 바뀐 것 같다. 모든지 과하면 안 좋지 않나? 엄마 입장에서는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만들어 주고 싶었다. 과하지 않게 수위를 조절하려고 한다"며 "최근 개인 SNS를 개설한 것도 재밌더라. 젊은 친구들에게 초보티 난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다. 새로운걸 받아들이면서 알아가는 과정도 재미있더라. 소통과 재미라는 의미가 있는 것 같다. 밤이 잠이 안 올 때 나만 보기 아까운, 자랑질 하고 싶은 사진을 몇 개 올렸다. 좋아해주신 분이 댓글 남겨주면 반갑고 친구들도 서로 소통하니까 재미를 얻어가고 있다.

지난 21일 열린 제40회 청룡영화상에서 최우수작품상 시상으로 대미를 장식한 이영애는 "청룡영화상에서 얼굴 대상이었다는 평을 받았다. 잘 봐주셔서 감사했다. 그 3분, 5분을 위해 3~4시간을 준비했다. 검색어까지 나왔다고 하니까 감사하다. 어떻게 나이를 안 먹을 수 있나? 나이도 보이고 예쁘다는 평은 거짓말이다. 어떻게 세월을 이기겠나?"고 수줍게 웃었다.

그는 "떨려서 멘트 연습도 많이 했다. 마지막이라 시간이 많이 없어서 준비한 멘트를 줄였다. 내가 상 받는 것도 아니고 길게 하면 안 될 것 같아서 반만 했다. 과하면 욕먹더라. 과하면 부작용이 생긴다. 연기 면에서도 모든 면에서도"라고 덧붙였다.

'나를 찾아줘'는 6년 전 실종된 아들과 생김새부터 흉터 자국까지 똑같은 아이를 봤다는 의문의 연락을 받은 여자가 낯선 마을로 아이를 찾아 나서며 벌어지는 예측할 수 없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이영애, 유재명, 이원근, 박해준 등이 가세했고 김승우 감독의 첫 장편영화 데뷔작이다. 오는 27일 개봉한다.

조지영 기자 soulhn1220@sportschosun.com 사진=워너브러더스코리아, 굳피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