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인터뷰③] 배종옥 "임수향·이장우, 말 안해도 알아서 잘하는 후배들"

by

[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배우 배종옥(55)이 '우아한 가'의 촬영장을 추억했다.

배종옥은 1985년 KBS 특채 연기자로 정식 데뷔했고, KBS2 '해돋는 언덕'(1985)로 첫 연기를 선보였다. 이후 다수 작품에 출연한 배종옥은 MBC '행복어사전'(1991)에서 당당한 기자 역할을 맡으며 '도시 여성'의 이미지를 입었고, 이후 KBS2 '목욕탕집 남자들'(1995)을 통해 대중에 자신의 이름을 완벽히 각인시켰다. 평소 주체적이고 당당한 여성 캐릭터에 관심을 보였던 배종옥은 KBS2 '거짓말'(1997)과 KBS2 '바보같은 사랑'(2000) 등을 만나며 이미지를 확고히했고, SBS 시트콤 '웬만해선 그들을 막을 수 없다'를 통해 코믹 연기에도 도전했다. 배종옥은 또한 스타작가인 노희경 작가의 뮤즈로 KBS2 '그들이 사는 세상'(2008), SBS '그 겨울, 바람이 분다'(2013), 그리고 tvN '라이브'(2018)에 출연해 자신만의 연기 스타일을 보여준 바 있다.

올해 특히 '열일'한 배종옥은 tvN '60일, 지정생존자'(김태희 극본, 유종선 연출)에 이어 곧바로 MBN-드라맥스 '우아한 가'(권민수 극본, 한철수 육정용 연출)에 합류하며 대역전극을 써냈다. '우아한 가'는 대한민국 상위 1% 재벌가인 MC그룹에 숨겨진 은밀한 비밀과 거대한 기업의 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물밑의 킹메이커 오너리스크팀(TOP팀)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로, 그중 배종옥은 킹메이커의 중심인 한제국 역을 맡아 시청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우아한 가'는 1%를 유지하던 MBN 드라마 역사에 한 획을 긋는 드라마로 그동안 잠잠했던 종편드라마계를 발칵 뒤집어놓은 작품이다. 연일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닐슨코리아, 유료가구, 전국기준), 매회 짜릿하고도 통쾌한 반전을 선사하며 호평을 받기도 했다. 배종옥의 막강한 힘과 더불어 연기력이 제대로 물오른 임수향, 그리고 이장우와 김진우, 이규한 등이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높였고, MC그룹을 둘러쌌던 갈등들이 마무리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배종옥은 16일 오후 서울 강남구의 한 카페에서 '우아한 가' 종영 인터뷰를 진행하며 '우아한 가'를 함께 이끌었던 배우들을 추억했다. 그는 임수향과 이장우의 활약에 대해 "그 둘이 너무 잘했다. 요즘 젊은 친구들은 '이래라 저래라' 할 필요가 없이, 너무 잘해서 제가 배우는 것이 많다. 리딩 때 봤을 때에는 '쟤 저렇게 하면 감정이 안 올텐데, 말해야 하지 않을까. 대사가 안 들리는데 문제가 있지 않나'라는 생각을 하지만, 방송을 보면 자신의 컬러대로 이미지를 만들어내더라. 요즘은 또 요즘 스타일의 연기가 있는데, 그런 것들에 대해 많이 받아들여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며 한제국을 연기하기 위해 자신이 바꾼 연기톤들을 언급했다. 이는 모두 젊은 배우들의 연기를 보고 바뀐 것. 배종옥은 "한제국을 연기하면서도 연기톤을 확 바꾼 것이 있다. 옛날에는 제가 대사를 할 때 딱딱 짚으며 대사를 했다면, 이번에는 대사를 많이 흘려냈다. 그렇게 자연스럽게 넘기면서 중요한 부분들만 딱딱 짚었다. 눈을 부라리며 대사하는 것이 아니라, 젠틀한 느낌으로 따박따박 따지고 때로는 설득도 했다. 여자로서의 장점인 부드러움을 이용한 설득과 협박이었다. 여자이기 때문에 이 역할이 가질 수 있는 장점을 훨씬 잘 살리고 보완하려고 노력했다. 4회를 연기할 때까지는 '이게 잘 살까' 걱정도 있었고 현장에서 감독님이 아무 말이 없으니 잘 가고 있다고는 생각했었다. 1회와 2회 편집이 끝났다기에 '한제국이 잘 사느냐'고 물어봤는데, 잘 됐다고하더라. 그때부터는 스피드를 붙이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연기톤을 설정할 때 고민이 많았다는 배종옥은 직전 작품이던 '60일, 지정생존자' 속의 윤찬경과 비슷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단다. 그는 "비슷할까봐 걱정도 많이 했었고, 저는 다르다고 생각했지만 작가님과 감독님도 혹여나 비슷하게 그려지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그것과는 다른 컬러로 설정했기 때문에 걱정은 없었다. 한제국을 만드는 것에 포인트를 둔 것은 여자지만, 야망과 욕망을 어떻게 파워풀하게 가져갈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었다. 연기도 강하게 하지 않고, 부드럽고 나이스하게 했다. 그렇지만 저 여자의 집요한 느낌을 어떻게 살려낼지에 대한 고민을 계속해서 했던 거다"고 설명했다.

자신의 연기를 챙기기에 바빴던 상황에서도 TOP팀의 연기자들을 위해 설정값을 배분해줬다는 배종옥이다. 그는 "TOP팀의 일원들은 드라마에 보이는 그대로였다. 제 옆에 늘 있는 상원이는 '너 연봉이 한 20억이야'라고 설정을 해줬고, 그 옆의 친구들도 '넌 10억'이라고 설정을 해줬다. 그러며 '그 정도 연봉을 받으면 뭘 해야 하느냐. 그 정도의 비주얼도 가져가고 능력도 보여야 한다'는 서브텍스트를 준 거다. 그렇게 얘기하고 그랬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헤어지기가 힘든 '우아한 가' 식구들이다. 배종옥은 "서로 정이 너무 많이 들었다. 다른 것도 좋았지만, 카메라 감독님이 특히 좋았다. 카메라를 세 대씩이나 돌리면서 배우가 원하는 대로 촬영을 해줬다. 보통은 '여기 서세요'라고 하시는데, 배우가 '이렇게 해도 돼요?'라고 하면 원하는 대로 하라고 하더라. 제가 연기하는 대로 카메라가 알아서 동선을 잡아줘서 이번 작업이 훨씬 좋았던 것 같다. '지정생존자'의 촬영 감독님이 '우아한 가' 촬영 감독님의 선배인데 스타일도 비슷하다. 다만 다른 점은 '지정생존자'는 두 대를 사용했고 '우아한 가'는 세 대를 사용했다는 것"이라며 "스타일은 비슷한데 '우아한 가'에서 훨씬 더 역동적인 모습이 잘 담긴 것 같다"고 밝혔다.

배종옥은 '우아한 가'를 마친 뒤 그의 말대로 휴식을 취할 예정이다. 그러나 쉼이 길어지지는 않을 것. 배종옥은 "한제국을 털어내기 위해 얼른 다른 작품을 찾아야 한다"고 예고했다.

문지연 기자 lunamoon@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