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광복절 의미 담아
-10개 권역 역사여행 코스 선정, 나만의 광복절 역사여행 만들기 등 이벤트 진행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은 올해 광복절은 최근 일본의 경제침략으로 더 각별하게 다가온다. 마침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금번 광복절맞이 국내여행을 추천, 지원하는 '광복절 역사여행 10선'을 선정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이벤트를 오는 31일까지 진행한다. 광복절을 맞아 준비한 10개의 역사여행 코스는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이하 테마여행 10선)'과 연계하여 테마 10선 각 권역 내 특별 코스로 선정되었다. 선정 코스는 역사관광지 1~2곳과 테마여행 10선의 대표 코스 중 1~2곳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역사여행과 함께 다양한 자연환경, 체험, 즐길 거리, 문화예술 등을 함께 누릴 수 있는 곳이다. 김형우 관광전문 기자 hwkim@sportschosun.com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의미를 더하는 금번 광복절 기념 여행코스는 한결 같이 선열들의 발자취를 엿볼 수 있는 곳들이다.
광복절 역사여행 10선은 ▲민족의 독립의지와 상처를 고스란히 간직한 3·1운동 순국기념관부터 통일을 염원하는 파주통일동산까지, 평화역사이야기(화성 제암리 3.1운동 순국기념관-수원화성행궁-파주 통일동산) ▲항일 독립운동의 전초기지였던 오대산 월정사에서 시작하는 드라마틱 강원여행(오대산 월정사-강릉 경포해변-속초 시립박물관) ▲9명의 독립운동가를 배출한 독립운동의 산실 임청각에서 부터 시작하는 선비이야기여행(안동 임청각-대구 국채보상운동 기념공원-문경 레일바이크) ▲우리 민족의 가슴 벅찬 광복의 기쁨을 간직한 광복기념관에서 시작해 분단의 아픔을 엿볼 수 있는 거제포로수용소도 들르는 남쪽빛 감성여행(부산 광복기념관-거제 포로수용소 유적공원-통영 서피랑)
▲독립운동가 최준선생의 얼이 서린 해돋이 역사기행(포항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관-경주 최준 선생 생가-울산 장생포고래문화마을) ▲대표적인 저항시인 윤동주의 시향을 느낄 수 있는 광양 윤동주 유고보존 장병옥 가옥에 이르는 남도바닷길(광양 윤동주 유고 보존 장병욱 가옥-순천만습지-보성 율포해변) ▲시간여행101(전주 경기전-군산 근대역사박물관-부안 청자박물관) ▲남도 맛기행(목포 근대역사관 본관-정명 100주년 기념관-광주 학생독립운동 기념관) ▲위대한 금강역사(공주 제일교회-공주 공산성-대전 근현대사전시관) ▲중부내륙 힐링여행(영월 고씨동굴-단양 만천하스카이워크-제천 자양영당 의병창의지) 등 다양하다.
선정된 코스와 관련한 이벤트는 광복절을 맞아 가고 싶은 역사여행지 투표, 나만의 광복절 역사여행 10선 코스 만들기로 진행된다.
▶광복절 기념 가고 싶은 역사여행지 투표 이벤트
대한민국 구석구석 및 테마여행 10선 누리소통망(블로그)을 통해 '광복 역사여행 10선' 코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코스를 선택하고, 해당 코스를 선택한 이유를 간략하게 남기면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지급한다.
▶나만의 광복절 역사여행 10선 코스 만들기
광복절 역사여행 10선 추천코스 중 하나를 선택해 1박 2일 여행계획서를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총 100팀을 선정한 후 여행 지원비를 지급한다.
여행 경비를 지급받은 지원자는 8월 15~31일 사이에 여행을 떠난 후 후기를 작성해야 한다. 우수 후기는 영상 부문, 사진/글 부문으로 나누어 별도로 시상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8월 5일부터 12일까지 ▲대한민국 구석구석 및 테마여행 10선 누리집 ▲테마여행 10선 누리소통망(블로그) ▲테마여행 10선 누리소통망(인스타그램) 등 누리소통망을 통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문체부와 관광공사 정책담당자는 "이번 특별이벤트를 통해 많은 국민들이 우리 국토와 역사, 문화를 지키기 위해 노력했던 선열들의 발자취를 돌아보고, 곳곳에 숨겨진 국내여행의 명소들도 함께 찾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