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임플란트, 비용과 의료진의 실력을 고려하라!

by

노화는 사람이 미처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진행되고 있다. 단순히 주름이 생기고 탄력이 떨어지는 것만이 노화가 아니다. 각종 신체적인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포함하는데 중장년이 되면서 치아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을 다수 볼 수 있다.

치아 문제는 꼭 노화 때문에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젊은 나이라도 평소 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충치나 만성 치주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만약 그 기능이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된 상태라면 발치가 불가피하다.

평생 사용해야 하는 영구치가 발치 된 이후에는 대체 치료를 받아야 한다. 틀니, 브릿지, 임플란트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각 연령층에서 가장 선호되는 치료가 임플란트다.

임플란트는 틀니와는 다르게 고정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저작력이 틀니에 비해 향상되며, 브릿지처럼 주변 치아를 삭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다.

틀니나 브릿지와 비교해 임플란트가 비용이 더 높지만, 심미성과 기능성 모두를 충족하길 원한다면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것이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이는 제대로 된 임플란트를 받았을 때의 이야기다.

임플란트가 대중화 됐지만, 숙련되지 못한 의료진에게 받는다면 부작용의 우려가 높다. 그만큼 난이도가 있는 시술이기에 더욱 그렇다.

상실된 상태로 오랜 시간이 지났다면 잇몸 뼈 소실이 상당히 진행됐을 수 있고 이런 경우에는 빠른 임플란트 식립이 어렵다. 치아 뼈이식을 통해 뼈의 양을 확보하는 치료가 우선이다.

이 경우 임플란트 가격도 더 높아진다. 또, 치주염이나 각종 구강 질환이 있다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치료하는 기간이 필요하다.

강남구 에스플란트치과병원 치의학 박사 노현기 원장은 "임플란트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검진과 상담이 필요하다"며 "의료진의 치료 계획에 대해 들어본 후 비용이나 체계적인 시스템 등을 꼼꼼하게 살펴본 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만65세 이상에 해당된다면 건강보험으로 임플란트를 적용 받을 수 있는지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또, 무치악 상태라 전체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임플란트 비용이 보다 저렴한 임플란트틀니를 고려해 볼 수도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각자의 조건과 상태에 맞는 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는 경력 많은 치과를 찾는 것이다.이규복 기자 kblee341@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