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인터뷰④]'봉오동 전투' 유해진 "돌려말하지 않는 직접적 화법의 영화"

by

[스포츠조선 이승미 기자]배우 유해진이 '봉오동 전투'가 가진 화법에 대해 이야기 했다.

1920년 6월, 죽음의 골짜기로 일본 정규군을 유인해 최초의 승리를 이룬 독립군들의 전투를 그린 영화 '봉오동 전투'(원신연 감독, 빅스톤픽쳐스·더블유픽처스 제작). 극중 항일대도를 휘두르는 전설적인 독립군 황해철 역을 맡은 유해진이 31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진행되는 라운드 인터뷰에서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특유의 유머와 친근함, 그리고 인간미 가득한 특유의 매력으로 관객에게 웃음과 감동을 함께 전해주고 있는 명실상부 충무로를 대표하는 배우 중 한명인 유해진. 최근 '택시운전사'(2017), '1987'(2017), '말모이'(2018) 등 근현대사의 굴곡을 그린 의미 있는 작품에 출연하며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삶과 시대의 메시지를 생생하게 전달해왔던 그가 영화 '봉오동 전투'를 통해 독립군의 치열했던 삶과 투쟁정신을 대변한다.

극중 그가 연기하는 황해철은 평소에는 허허실실이지만 전투가 시작되면 민첩한 몸놀림과 대범함으로 일본군의 목을 거침없이 베는 비상한 칼솜씨를 지진 독립군. '어떤 죽음은 태산보다 무겁고, 어떤 죽음은 새털처럼 가볍다'는 문구가 새겨진 항일대도를 지니고 다니는 그의 명성은 독립군 뿐만 아니라 민촌들에게도 익히 알려져 있을 정도. 친동생처럼 아끼는 이장하(류준열)와 함께 일생일대이 봉오동 작전에 매달린다. 격렬하고 비장한 전쟁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적당한 밸런스의 유머까지 갖춘 '봉오동 전투'. 유해진은 배우로서 유머의 '정도'를 잡는 것이 중요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심을 잘 잡고 가야한다는 생각이 강했다. 그렇다고 무게만 잡는다고 중심이 잡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밸런스라는 건 치우쳐서도 안되고 과해서도 안된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이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건 '정도'인 것 같다. 전투를 그린 영화라고 해서 계속 무겁게만 갈수도 없다. 영화로서 지루하지 않는 그 적당한 수준의 코드를 찾는 게 어려운 부분이었다. 조금 과하면 '저 분위기에서 저 웃음 이 나와'가 될 수도 있고 덜 하면 '저건 웃기라고 하는거야 뭐라'라는 게 된다. 중요한 건 균형이었다"고 덧붙였다.

항일 의식을 자극하는 직접적인 대사들이 띄는 영화 '봉오동 전투'. 직접적인 대사에 다소 노골적인 전달 될 수도 있지 않냐는 질문에 유해진은 "저는 오히려 우리 영화는 좀 직설적이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그는 "우리 영화는 돌려서 이야기 하는 화법의 작품이 아니다. 직접적인 영화다. 인물들도 굉장히 직접적인 캐릭터다. 돌려 이야기해서 곱게 얘기해서 될 상대도, 분위기도 아니였다고 생각했다"며 "특히 황해철이라는 인물은 일본에게 동생을 잃은 분노와 자행되고 있는 일본의 행태에 대한 분노로 휩싸여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에 직접적인 게 맞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전했다.

한편, '봉오동 전투'는 유해진, 류준열, 조우진, 키타무라 카즈키, 이케우치 히로유키 등이 가세했고 '살인자의 기억법' '용의자' '세븐 데이즈' '구타유발자들'의 원신연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8월 7일 개봉. 이승미 기자

smlee0326@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