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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종합] "대중 소통 위해 '사자' 선택"…안성기, 韓영화 62년간 지킨 뚝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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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오랫동안 연기를 하고 싶고 그 현장에 함께하고 싶은게 제 남은 욕심이죠. 하하."

미스터리 액션 영화 '사자'(김주환 감독, 키이스트 제작)에서 악을 쫓는 구마 사제 안신부를 연기한 배우 안성기(67). 그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스포츠조선과 만나 '사자'에 대한 비하인드 에피소드와 근황을 전했다.

'사자'는 2017년 여름 극장가에 등판해 무려 565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 성적을 거둔 '청년경찰'의 김주환 감독과 '대세'로 떠오른 박서준의 두 번째 만남, 그리고 '명배우' 안성기와 '블루칩' 우도환까지 가세한 만큼 제작 단계부터 많은 관심을 받은 한국의 오컬트 블록버스터다. 한국 영화에서 보기 드문 새로운 퇴마 소재와 과감한 장르적 시도, 강렬한 판타지와 액션으로 버무려진 '사자'는 한국의 '콘스탄틴'(05, 프란시스 로렌스 감독)으로 등극하며 텐트폴 시장인 올여름 극장가, '나랏말싸미'(조철현 감독)에 이어 두 번째 주자로 나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특히 올해로 데뷔 62주년을 맞이한 베테랑 '국민 배우' 안성기는 '사냥'(16, 이우철 감독) 이후 3년 만에 '사자'로 스크린에 컴백, 국보급 명품 연기를 선보여 눈길을 끈다. 그는 강한 신념과 의지로 모든 것을 걸고 구마 의식을 행하는 안신부의 남다른 카리스마는 물론 악과 마주한 격투기 선수 박용후(박서준)의 멘토이자 때론 아버지와 같은 따뜻한 휴머니티, 웃음을 전하며 '사자' 속에서 안정적인 균형을 만들었다. 무엇보다 바티칸에서 파견된 구마 사제를 표현하기 위해 촬영 한두 달 전부터 라틴어를 공부하는 등 리얼리티를 높인 안성기는 '국민 배우'의 품격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독보적인 '국민 배우' 안성기는 "최근 한 방송 매체와 길거리 인터뷰를 가졌다. 홍대 앞에서 중학생 1학년생을 만났는데 나를 보고 '김상중이 아니냐?'고 하더라. 나는 나대로, 김상중 씨는 김상중 씨대로 기분이 안 좋을 것 같다. 좋게 생각해서 이 아이들이 학교 다니면서 TV를 자주 못보고 그래서 잘 모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사실 말은 충격받았다고 했지만 재미있게 표현하고자 해서 그런 농을 던진 것이다. 다시 표현하자면 재미난 충격이었다"고 호탕하게 웃었다.

젊은 감각을 늘 유지하려고 노력한다는 안성기. 그는 "젊은 사람들과 소통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예전부터 했다. 내겐 위에 선배들이 많이 안 계신다. 후배들과 작품을 많이 하는데 늘 내가 먼저 가까이 다가가려고 한다. 서먹하거나 어려움 없이 좋은 호흡으로 함께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현장에서 만남 자체를 기분 좋게 만들려고 많이 노력했다. 워낙 심성 자체가 뻣뻣한 게 아니라 부드러운 편이다. 그래서인지 후배들도 좋아하고 편해했다. 물론 박서준과 우도환 모두 부담이 있었을 것이다. 두 사람 모두 보자마자 '선생님이 아닌 선배라고 불러라'며 편하게 하려고 노력했다. 그런 분위기가 영화에 반영이 된 것 같다"며 "영화에서 호흡이 안 맞거나 친하지 않으면 어색한 부분이 드러난다. 그런 누를 벌이지 않기 위해 애썼다. 연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촬영장 분위기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게 연기하는데 굉장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다"고 소신을 밝혔다.

'사자'에서 라틴어에 도전한 소회도 전했다. 안성기는 라틴어 대사에 "처음에는 라틴어 대사가 고통스러웠다. 문법부터 배우자면 주어, 동사부터 다 공부하지 않나? 그런 시간이 안 됐다. 급해서 한글로 다 적어 무조건 외웠다. 과거 '피아노 치는 대통령'(02, 전만배 감독) 출연 당시 피아노를 치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때도 왼손을 한 달간, 오른 손을 한 달간 외워 쳤다. 악보를 보는 게 아니라 손 모양을 외워서 치는 피아노라 한 번 틀리면 처음부터 다시 쳐야 했다. 그런 암담함이 있었다. 이번 작품도 무조건 외웠다. NG가 나면 처음부터 다시 말해야했다"고 고충을 털어놨다.

이어 "원래 무서운 영화를 잘 못 본다. '검은 사제들'(15, 장재현 감독)의 강동원 씨가 라틴어를 잘 했다고 들어서 보고 싶은데 무서워서 못 봤다. '사자'는 그렇게 무서운 영화가 아니지 않나? 다른 오컬트 영화는 무서워서 비교를 못하겠더라. 바티칸에서 온 신부라 라틴어에 감정을 많이 실어야 했는데 그래서 소리도 지르고 싸우듯이 대사를 하곤 했다. 주변에 반응을 물어보니 처음 보는 캐릭터라고 하더라. 라틴어는 힘들었지만 했어야 했다. 결과적으로 라틴어 도전을 성공한 것 같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또한 "내가 어렸을 때는 아주 오리지널 드라큘라가 나오는 영화가 있었다. 밤 되면 관 뚜껑을 나오는 드라큘라인데 그게 얼마나 무섭던지 영화를 보고난 뒤 그 장면이 정말 오래 기억에 남고 여운이 가더라. 혼자 있으면 관 뚜껑이 열리는 드라큘라가 나올 것 같았다. 집에서도 TV 보다가 무서운 장면 나오면 눈을 감거나 소리를 줄였다. 보통 자기가 출연한 영화는 원래 안 무서운 법이다. '사자'도 그렇게 무서운 오컬트 영화가 아니다. 그런데 과거 조진웅이 나온 '해빙'(17, 이수연 감독)을 의리 때문에 보게 됐는데 그걸 보고 나서 오래동안 무서움이 가더라. 의리로 갔는데 너무 괴로웠다"고 밝혔다.

올해 한국영화 100주년을 맞은 가운데 62년간 그 중심에 서 있었던 안성기는 "감회가 남다르다. 돌이켜보면 정말 한국영화는 여러가지 일들이 많았다. 전쟁 후에 시작됐다고 가정했을 때 1955년 이후 한국영화들이 많은 관심을 받은 것 같다. 나는 1957년부터 영화를 했는데 지금도 그렇지만 우리나라 국민들은 영화를 참 좋아했다. 나는 그동안 주로 못했던 이야기의 영화를 선택하려고 했고 현실성, 역사성, 사회성 있는 영화를 택하려고 했다. 그러다보니 멜로를 잘 못하는 배우가 됐다"고 답했다.

그는 "2000년대 되면서 우리나라 영화가 경쟁력이 생겼다. 작은 예산으로 큰 효과를 봤다. 이제 문제는 이야기인 것 같다. 감동과 공감, 충격이 있는 이야기를 만드는게 앞으로의 숙제인 것 같다"며 "과거를 생각하면 정말 촬영 현장이 열악했다. 지금과 같은 환경이었으면 내가 조금 더 좋은 영화와 연기를 할 수 있지 않았을까 아쉬운 마음도 든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시대가 요구하고 또 시대가 주는 매력이 저마다 있는 것 같다. 인터뷰를 하다보면 자꾸 셀프 칭찬을 하게 되는 것 같다. 곱씹었을 때 스스로 완벽하다 생각을 하는건지 자꾸만 좋은 이야기로 포장하는 것 같아 부끄럽기도 하다. 언제까지 연기할지는 모르겠다. 스스로 '이제 안 했으면 좋겠다'라는 느낌이 오면 관둬야 할 것 같다. 언제까지 버틸지 스스로에겐 숙제다. 오랫동안 연기를 하고 싶고 그 현장에 함께하고 싶은게 내 남은 욕심이다"고 연기 열정을 고백했다.

'사자'는 격투기 챔피언이 구마 사제 신부를 만나 세상을 혼란에 빠뜨린 강력한 악(惡)에 맞서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박서준, 안성기, 우도환 등이 가세했고 '청년경찰'의 김주환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오는 31일 개봉한다.

조지영 기자 soulhn1220@sportschosun.com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