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치과 임플란트,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한 필수 조건

by

과거에는 상실된 치아를 수복하는 치과 치료로 브릿지나 틀니가 주로 이용되었던데 비해 최근에는 잇몸뼈에 독립적으로 고정하여 주변치아의 삭제가 필요 없고, 심미적인 만족도가 더 높은 임플란트로 대체되었다고 볼 수 있다.

임플란트가 가능한 병원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수입산에 비해 저렴한 양질의 국산 임플란트 재료의 보급에 힘 입어 수술 비용이 많이 저렴해지고 대중화 되었다. 하지만 잇몸을 개방하고 뼈에 구멍을 뚫는 등 치과 치료 중 난이도가 가장 높은 치료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할 때 임플란트를 위한 병원 선택에 있어서 고민을 할 수 밖에 없다.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위해 가장 중요한 필수 조건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환자의 잇몸뼈의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골유착성 치과 임플란트에 대한 1985년 브로네막 박사의 연구결과에서 언급된 여섯 가지 조건 중 하나로 수용부의 상태, 즉 환자 치조골의 상태이다.

모래 위에 지은 성이 쉽게 무너지듯이 충분한 양과 형태의 잇몸뼈가 없으면 임플란트를 정상적으로 식립하는 것이 불가능 하다. 상실된 기간이 길어지거나 심한 치주질환에 의해 잇몸뼈가 심각하게 부족해질 수 있고, 심한 경우 임플란트가 불가능하다는 진단을 받기도 한다. 치조골이 자연치아를 지탱해주지 못할 만큼 부실하여 치아가 상실된 상황은 임플란트를 정상적으로 고정할 만큼의 적당한 잇몸뼈의 상태가 아닐 수 있다.

잇몸 뼈가 심각하게 부족해진 환자의 경우 틀니만이 유일한 해결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잇몸뼈가 전체적으로 없으면 말 안장처럼 잇몸 굴곡에 얹혀지는 틀니의 사용도 제한적일 수 있다. 하지만 부족해진 잇몸뼈를 정상에 가깝게 재건하면 성공적인 임플란트가 가능할 수 있다. 심각하게 부족해진 잇몸뼈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3D CT 촬영을 통해 환자의 치조골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며, 그에 적합한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치유 기간 중 수술부위가 절대로 눌리거나 움직여지지 않아야 하는 것이 필수 조건으로 환자의 적극적인 협조 역시 매우 중요하다.

수플란트 치과 병원의 김선영 대표원장은 "잇몸뼈의 상태가 좋지 않을수록 치료의 난이도도 높아진다. 모든 환자에게 똑 같은 방법으로 같은 재료를 같은 양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치료비용 또한 환자마다 달라질 수 있다. 잇몸뼈가 건강하고 충분한 경우에는 병원 선택에 어려움이 없으나, 그렇지 못한 경우엔 뼈를 잘 만드는 병원인지를 잘 알아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스포츠조선 medi@sportschso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