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이정범(48) 감독이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섣불리 용소하지 않아 좋다'라는 평을 받았다"고 말했다.
뒷돈은 챙기고 비리는 눈감고 범죄는 사주하는 쓰레기 같은 악질경찰이 폭발사건 용의자로 몰리고 거대 기업의 음모에 휘말리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범죄 영화 '악질경찰'(이정범 감독, 청년필름·다이스필름 제작). 전작 '우는 남자'(14)에 이어 5년 만에 신작 '악질경찰'로 관객을 만나게 된 이정범 감독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스포츠조선과 만나 '악질경찰'에 대한 연출 의도와 비하인드 에피소드를 밝혔다.
'악질경찰'은 '열혈남아'(06)로 데뷔, 두 번째 연출작인 '아저씨'(10)로 628만 관객을 동원하며 범죄 액션 영화의 신드롬을 일으킨 이정범 감독의 신작이다. 그동안 '열혈남아' '아저씨' '우는 남자'를 통해서는 용서받을 수 없는 인생을 살던 이가 누군가를 만나 변화하는 과정을 그렸다면 이번 '악질경찰'에서는 이기적으로 살아왔던 자신에 대한 참회의 메시지를 다뤘다는 점에서 전작과 차이를 뒀다.
무엇보다 악질 경찰 조필호(이선균)가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누군가를 만나 변해가는 모습을 다룬 '악질 경찰'은 그동안 많은 범죄 장르에서 다뤘던 비리경찰 혹은 현실에 타협하는 경찰과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악질 캐릭터로 보는 이들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는다.
특히 '악질경찰'은 영화 속 내용에 간접적으로 세월호 참사를 다뤄 보는 이들의 눈길을 끈다. 안산시를 배경으로 한 '악질경찰'은 극 중 사건의 키를 쥔 미나(전소니)의 스토리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세월호 참사가 다뤄졌고 이밖에 단원고, 노란 리본 등이 영화 속에서 표현된 것. 다만 이러한 '악질경찰' 속 메시지가 지난 13일 언론·배급 시사회 이후 '세월호 참사를 가볍게 다룬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상당하다. 세월호 참사를 그저 상업영화의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했다는 우려도 심심치 들리고 있는 중. '악질경찰'의 진정성이 관객에게 얼마나 동의받을 수 있을지 영화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이정범 감독은 "불편하게 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것 또한 인정한다. 시기상조라는 말도 하는데 나는 시기상조라는 말의 의미를 잘 모르겠다. 300여명의 사람들이 사라졌다. 그들의 부모까지 따지면 1000여명의 사람이 상처를 받았다. 아직 시작도 못했다고 생각한다. 유가족의 상실감은 말할 것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내가 잘못된 이야기를 한다고 해도 공론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유가족들의 의견이다. 그들은 세월호에 대해 아직 진행이 안됐다. 그들이 이 영화에 응원을 해준 이유는 어떤 미화도 되지 않고 폭력적인 부분을 까발려준 것 같아 좋다고 하더라. 물론 전체 의견은 아니겠지만 대부분의 이 야기는 노골적으로 까지 않고 섣부르게 용서하지 않아서 좋다고 하더라. 내게 용기있다는 말을 해줬다. 나 역시 사람이라 그 부분이 두렵다. 이 영화는 최대한 훼손되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세월호를 상업적으로 사용했다는 비난이 있을 거라고 예상은 하지만 나는 그렇지 않다. 잊혀지고 있는 세월호에 대해 공론화가 돼 기억이 된다면 그걸로 감사할 것 같다"고 당부했다.
한편, '악질경찰'은 이선균, 전소니, 박해준, 송영창, 박병은, 김민재, 남문철, 정가람 등이 가세했고 '우는 남자' '아저씨'의 이정범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오는 21일 개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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