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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만 인터뷰①] '극한직업' 감독 "4번째 연출만에 첫 천만 기록, 그저 감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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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역대 코미디 영화 흥행 1위 신기록을 세운 수사 코미디 영화 '극한직업'(이병헌 감독, 어바웃필름 제작). 1300만 돌파를 넘어 이제 1400만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는 '극한직업'의 이병헌 감독이 흥행 소감을 밝혔다.

'극한직업'은 역대 코미디 영화 최고 오프닝 기록(36만8442명), 역대 1월 최다 일일 관객 기록(27일, 103만2769명), 2019년 첫 번째 1000만 돌파, '7번방의 선물'(13, 이환경 감독) 이후 역대 코미디 영화 두 번째 1000만 기록, 역대 코미디 영화 최고 신기록, '명량'(14, 김한민 감독) '신과함께-인과 연'(18, 김용화 감독)에 이어 세 번째로 빠른 1000만 돌파, '명량'의 1100만 최단 기록(13일) 이후 두 번째로 빠른 1100만·1200만·1300만 기록 등 무려 9개의 신기록을 보유하게 된 작품이다.

이렇듯 극장가 '극한직업'의 신드롬을 일으킨 이병헌 감독은 앞서 '과속스캔들'(08, 강형철 감독) '써니'(11, 강형철 감독) '타짜-신의 손'(14, 강형철 감독) 각색을 거쳐 '힘내세요, 벙헌씨'(13) '스물'(15) '바람 바람 바람'(18) 등 자신만의 독특한 B급 코미디 색깔과 장르를 구축한 코미디 전문 감독으로 '극한직업'을 통해 4번째 연출작 만에 '1000만 감독' 타이틀을 얻게 됐다. 이병헌 감독 특유의 말맛이 제대로 녹아든 '극한직업'은 '구강 코미디'라는 중심 하나로 승부수를 띄웠고 이런 '극한직업'의 뚝심은 결국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폭발적인 반응을 끌어낼 수 있었다.

이병헌 감독은 첫 1000만 돌파 소감에 대해 "요즘 집 거실에 걸려있는 첫 장편 '힘내세요, 병헌씨' 포스터에 눈이 많이 간다. 개인적으론 이런 작은 영화도 많은 이들에게 소개됐으면 하는 바람이 떠오르기도 하면서, 지금은 우선 그저 감사한 마음이 크다. 함께 작업한 스태프들, 배우들 얼굴이 하나하나 스치는데 모두 즐거워하고 있어 행복하고 무엇보다 관객 분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극한직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기뻤던 순간과 더불어 힘들었던 순간에 대해 "모든 순간들이 기쁘면서도 힘들었지만, 캐스팅을 완료한 시점이 기뻤던 순간으로 뽑을 수 있을 것 같다. 류승룡의 캐스팅으로 안정감이 생겼고, 그 안정감을 바탕으로 신선하고 새로운 조합을 완성할 수 있었다. 게다가 신하균, 오정세라니…, 자신감이 불쑥 솟았고, 캐스팅을 완료했을 때 '아, 내 할 일은 끝났구나' 싶을 정도였다. 모두 신뢰할 수 있는 배우들이었고 새로웠다"고 곱씹었다.

이어 "생각만 해도 재밌었다. 힘들었던 순간은 첫 시퀀스의 추격 신과 차량 추돌 신을 찍을 때였는데, 기상 관측이래 111년 만의 폭염 아래 4일간 촬영했다. 스케줄 여건상 피해갈 수 없는 날짜였다. 보통의 추격 신, 추돌 신이라고 하면 많은 커트와 테이크를 필요로 하지만 살인적인 폭염에 충분한 휴식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에 제한적인 상황에서 정확한 계산 아래 꼭 필요한 커트만, 최소한의 테이크로 찍어야 했기 때문이다. 힘들어하는 배우, 스태프들에게 미안하기도 했고, 집중해서 철저히 계산을 해야 했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더 힘들었다"고 남모를 고충을 털어놨다.

더불어 이병헌 감독은 영화 감독으로서 목표에 대해 "'극한직업' 가족 시사회 때 온 가족이 다 함께 봤다. 영화를 10년 넘게 했고, 네 번째 장편인데 '극한직업' 관람 후 가족들이 그렇게 좋아하는 모습을 처음 봤다. 그들이 꾸준히 좋아하는 영화 감독이 되고 싶어졌다"고 밝혔다.

한편, '극한직업'은 해체 위기의 마약반 형사들이 범죄조직 소탕을 위해 위장 창업한 치킨집이 맛집으로 뜨면서 벌어지는 해프닝을 그린 작품이다. 류승룡, 이하늬, 진선규, 이동휘, 공명이 가세했고 '바람 바람 바람' '스물'의 이병헌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soulhn1220@sportschosun.com 사진=CJ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