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이제 100세 인생을 생각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이에, 많은 이들이 제 2의 인생 설계를 위해 자기계발이나 취미생활, 재테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후준비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빠른 속도로 다가온 고령화 사회를 맞아 어떻게 지혜롭게 노후를 대비할 수 있을까?
행복한 노후생활이 되기 위한 필수 조건은 바로 '건강'이다. 젊었을 때 건강한 신체를 지녔더라도 꾸준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노화 속도가 빨라지므로 본인에 맞는 운동을 찾아 지속적으로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이전에는 산책이나 등산과 같은 야외 활동을 통해 건강관리를 해왔다면, 요즘은 미세먼지나 황사와 같은 환경오염으로 인해 실내 운동이 가능한 헬스클럽을 이용하는 중장년층이 늘고 있다.
이렇게 중장년층의 이용이 늘면서 피트니스센터에도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다. 많은 피트니스 센터가 헬스기구를 이용한 운동 외에, 요가나 필라테스, 줌바댄스 등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구성해 한 가족이 헬스장에서 함께 즐길 수 있는 건강한 놀이문화를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회원들의 출석의지를 자극한다는 점에서도 눈 여겨 볼 만 하다. 대개 3~6개월 간의 헬스클럽 비용을 지불했음에도 초심을 잃고 돈만 날리는 경우가 허다한데, 이렇게 갖가지 재미요소를 더한 여러 운동 프로그램 등이 갖춰질 경우 운동에 재미도 붙이고 이를 통한 운동 효과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친구나 가족과 함께 참여하면 효과는 배가 된다.
스포애니 김경덕 대표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시대로 바뀌면서 핵가족화를 넘어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로 인해 가족 간의 소통이 점점 없어지고 있는 것이 아쉽다. 스포애니는 가족 모두가 함께 운동을 통해 건강도 챙기고 잊혀졌던 가족애를 느낄 수 있도록,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가족이 함께 방문 시 다양한 혜택도 받아볼 수 있다" 고 전했다.
한편, 24시간 연중무휴 피트니스 센터 스포애니는 최근 51호점을 열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최적의 환경에서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헬스 외에 요가, 필라테스, GX프로그램 등 다양한 종목의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으며, 최신 환풍 시설과 공기청정 시스템을 갖춰 미세먼지 걱정 없이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