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실감형 미디어 생태계의 활성화를 이끌고 있다. 실감형 미디어란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을 말한다.
KT는 2020년까지 실감형 미디어를 통한 예상 매출 1000억원을 목표로 내세웠고, 국내 시장 규모를 현재의 5배인 1조원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20일 KT에 따르면 5G 등 네트워크 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 역량을 토대로 GS리테일과 함께 유료 체험공간인 도심형 VR 테마파크 '브라이트(VRIGHT)'를 3월초 신촌에 개관키로 했다. 브라이트에서는 현실과 가상 세계를 결합한 혼합현실(MR) 스포츠 '하도(HADO)', 1인칭 슈팅게임 '스페셜포스'를 VR게임으로 만든 '스페셜포스 VR: 유니버설 워'와 '플라잉 제트' 등 50여 종의 VR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양사는 앞으로 직영점과 가맹점 형태로 실감형 미디어 체험공간 사업을 확대해 2020년까지 200여 지점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KT는 실감형 미디어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플랫폼 개발과 콘텐츠 제공을 통해 현재 중소 VR방 사업주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상생방안도 추진한다.
지금은 VR게임방 하나를 차리려면 행정안전부(공간), 과학기술정보통신부(플랫폼), 문화체육관광부(콘텐츠)의 심의를 각각 받아야만 하는 애로가 있었지만 KT가 심의 문제를 해결한 플랫폼과 콘텐츠를 중소 VR방 사업주들과 적절한 가격에 공유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춰 진행할 예정이다.
KT는 콘텐츠 확대를 위해 VR·AR전용 펀드 조성 등 콘텐츠 투자 계획도 밝혔다. 우선 영상, 게임, 웹툰 등 다양한 장르의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위해 국내 사업자와 협업하고 유명 글로벌 콘텐츠의 저작권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KT 관계자는 "향후 5G 시대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히는 VR·AR 서비스와 콘텐츠 사업을 지속 추진해 국내 실감형미디어 시장 창출에 앞장서고 고객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5G 킬러 콘텐츠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