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삐뚤어진 치아, 돌출입, 부정교합 등을 바르게 잡아주고 미용적인 개선의 효과를 보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교정치료를 받고 있다.
대개 치아교정은 성인이 되어서 교정 치료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가장 큰 효과를 불수 있는 시기는 소아, 청소년기다.
아이들의 구강상태나 발육에 따라 개개인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소아, 청소년기 치아교정은 성장을 고려하여 시술을 하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치아가 원하는 방향으로 잘 움직여 빠르고 안정적이게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교정 치료 후에는 아이들의 얼굴 교정까지 효과는 물론, 비대칭이나 돌출입, 부정교합으로 발생할 수 있는 충치, 잇몸 병과 저작기능 방해로 인한 소화기관 부담 등과 같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때문에 교정치료가 필요한 자녀가 있다면, 전문의를 통해 사전 검진 및 상담을 받고 나서 적절한 시기에 교정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강남역 교정치료 전문 클리어치과 이계복 대표원장은 "만약 소아, 청소년기 예방교정이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얼굴 골격과 근육의 부조화로 안면 발달 장애, 발음 문제로 인한 언어 발달에 영향을 끼칠 수 있고 성장 시 비정상적인 치아 변형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구강검진과 부모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그는 "하지만 소아, 청소년 시기 교정치료를 받았다 하더라고, 유지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성인이 되었을 때 재 교정을 다시 해야 할 수 도 있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클리어치과 내 3D첨단교정센터에서는 트리오스 스캐너와 레이 진단시스템 등 첨단 장비를 구축하고 있으며, 미국 치과의사(교정의), 미국 치기공사와 함께 협진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만족도 높은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