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소비자 접점 확대?신뢰도 제고로 매출 극대화 온라인몰 X 브랜드와 윈윈(win-win) 효과 누려

by

-G9, 150여개 브랜드 상품 큐레이션 한 프로모션 효과 입증…매출 40% 증가

-G마켓, 2500여 개의 브랜드와 '브랜드를 다 담다' 캠페인…연일 매진 기록 중

-옥션, 본사와 파트너 맺어 '쉐보레 더 뉴 아베오'를 한정 판매…1분만에 10대 완판

대형 오프라인 업체들이 오픈마켓을 비롯한 온라인몰에 입점하고 제휴를 통해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오프라인 업체는 온라인, 모바일로의 판매 채널 다양화를 꾀하고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온라인몰 입장에서도 고객들에게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서로가 '윈윈(win-win)'하는 구조다.

프리미엄 큐레이션 종합쇼핑몰 G9의 경우 브랜드 상품을 큐레이션해 강점을 더욱 부각하고 있다. 최근 진행한 여러 콜라보 기획전을 분석한 결과 육아용품을 비롯해 뷰티와 패션 상품군에서 큐레이션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지난 3월 진행한 온라인 베이비/키즈페어는 큐레이션 효과를 톡톡히 본 대표적 사례다. 150여개 출산-유아동 브랜드의 상품을 선보인 대규모 기획전인만큼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을 도울 수 있도록 인기상품 위주로 큐레이션을 진행했다. G9에 따르면 프로모션을 전개한 2주를 기준(3/20~4/2)으로 육아용품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했다.

뷰티 아이템 역시 큐레이션의 역할이 중요한 상품군이다. 피부톤, 피부 타입 등 구매 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 요소가 많기 때문이다. G9는 뷰티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큐레이션 박스를 론칭했다. 지난 2월 G9SKIN(지나인스킨)과 함께 뷰티박스를 제작, 일일 100개 한정으로 선보였다. 화이트 인 생쿠션 등 대표상품 5종 및 사은품 6종 인기 상품으로 큐레이션 해 고객들의 호응이 컸다. 여기에 기존 가격 대비 최대 76% 할인된 금액으로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일주일 만에 준비수량 500개가 모두 완판됐다. 아모레퍼시픽과 함께 준비한 두 번째 뷰티박스도 큰 호응을 얻으며 준비물량 모두 완판됐다.

패션 브랜드와의 협업에서도 큐레이션 효과가 크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20대 여성 고객에게 각광받고 있는 조셉앤스테이시의 '에이미니 프렌치 에디션 머스타드'를 선보였다. '명품보다 더 명품같은 잇백'이라는 G9 트렌드메이커 콘텐츠로도 소개되며 명품 못지않은 브랜드로 패피들 사이에 화제를 낳았다. 이 제품은 박보검과 이준혁의 케미가 돋보였던 G9광고에도 등장해 화제가 됐다. 광고에서 사전 검증된 판매자의 제품을 큐레이션 해 선보인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속에 등장한 것. 이 밖에 아디다스, 영원무역 등 스포츠 의류 브랜드와도 협업을 통해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G마켓은 브랜드와의 협업을 캠페인 슬로건으로 내세워 집중하고 있다. 4월 진행한 '브랜드를 다 담다' 캠페인은 2500여 개의 브랜드와 함께 진행하는 공동 캠페인으로, 대표 상품으로 내세우는 브랜드 상품이 연일 완판을 기록했다.

인텔 게이밍 노트북은 행사 일주일 동안 3500대를 팔아 36억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고, LG전자의 전기식 건조기는 반나절 만에 준비한 수량 70대가 모두 완판됐다. 해당 브랜드의 UHD TV와 공기청정기, 스타일러 등도 준비 수량이 모두 매진되는 성과를 냈다. 배스킨라빈스 싱글레귤러 1+1행사의 경우 오픈 첫 날에만 7만개가 판매돼 단일 상품으로는 하루 최고 판매량을 기록했다. 한샘의 샘키즈+수납박스 세트는 행사 개시 5분 만에 준비수량 600개 세트가 모두 완판됐다. 쌤소나이트 RED의 경우 봄 신상 백팩을 구매한 고객에게 웨어러블 백팩을 증정하는 '1+1 스페셜 컬렉션'이 300세트 모두 완판됐다.

옥션은 지난해 9월 온라인몰에서는 이례적으로 영업점이 아닌 본사를 파트너로 '쉐보레 더 뉴 아베오'를 한정 판매했다.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한국GM과 오랜 시간에 걸쳐 공들여 준비한 프로모션으로, 온라인몰에서 선보이기 어려웠던 고가의 자동차를 성공적으로 판매한 바 있다. 프로모션 당시 준비한 10대가 1분만에 완판되는 기록을 세웠다. 본사와의 직접 제휴를 통해 오픈마켓의 자동차 판매 한계를 극복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차량 구입 고객에게 옥션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스마일캐시 500만원을 주는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했다.

G9 영업실 서희선 실장은 "온라인 시장이 커지면서 고객들의 구매 의사 결정을 돕는 브랜드와의 협업과 상품 구성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브랜드의 입장에서는 온라인몰과 협업을 통해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고 온라인몰은 믿을 수 있는 상품을 선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협업모델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