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년 포르노 배우인 애너벨 청은 성문화 역사에 기록될 획기적인 사건을 주도했다. 무려 251명과 성행위를 갖는 지 상최대의 갱뱅쇼를 벌인 것. 갱뱅(gang bang)은 여러 사람과 동시에 성행위를 하는 난교를 의미한다.
광고를 통해 모집된 300명의 남성들이 한 줄로 늘어서서 그녀와 릴레이 섹스를 벌였는데, 남성이 사정을 해야만이 '성행위'로 인정됐다. 그녀는 인터뷰를 통해 "한 남자와 10시간 성행위를 하는 것과 251명과 10시간 하는 것이 뭐가 다른가?"라고 일갈해 '포르노 여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다.
신체적 특성상 남성은 성적으로 특별한 기록을 작성하기 힘든데, 포르노 배우 아자엘이 13명을 상대로 4시간 동안 사정을 하지 않고 성관계를 하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지루증 환자라는 주장이 제기되어 공식적인 인증은 받지 못했다.
성욕과 발기력은 정상적이지만 사정이 안 되는 지루증은 성기능 환자의 4%를 차지하는 질환이다. 사정할 것 같은 기분이 들지만, 음경의 근육이 강하게 수축해 쾌감의 절정에 도달하며 정액의 방사가 잘 되지 않는 증상이다. 즉, 성욕과 발기력이 정상이므로 다른 형태의 사정은 가능하지만 질 내 사정이 안 되는 경우이다.
남성들은 지루증을 정력이 센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남성들이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사정을 하는 조루증으로 고생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부 조루 환자 중에는 지루를 동경하기도 하는데, 오래하면 무조건 파트너가 만족할 것이라는 그릇된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하지만 사정을 하기 위해 격렬하게 피스톤 운동을 하면 할수록 파트너의 고통만 배가 될 뿐이다.
지루증의 원인은 다양한데, 정신적 문제가 크게 작용한다. 우울, 불안, 스트레스, 종교적 신념 등을 비롯 원치 않는 성관계를 갖거나, 성행위 자체에 죄책감을 가지고 있을 때도 지루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기질적 원인은 당뇨, 약물 복용, 요로생식계 질환, 신경계 손상 등이다.
지루증은 증상에 따라 4단계로 분류하는데, 가장 가벼운 1단계는 질 내 사정이 가능하지만 파트너에 따라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이다. 2단계는 구강성교 등을 통해서는 가능하지만 질 내 사정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3단계는 자위행위나 진동자극에 의해서만 사정이 가능한 경우, 가장 심각한 4단계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사정을 경험하지 못한 경우를 말한다.
지루증은 부부관계에 나쁜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나 우울, 불안장애, 성욕감퇴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충분한 정액을 질 내에 사정하지 못하므로 자연적인 임신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지루증은 발병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이 적용되는데, 정신적인 문제는 심리치료를 통해 성적 불안감부터 해소시키는 것이 관건이다. 성인병이나 약물 등이 원인이 아니라면 심볼을 자극하다가 사정감을 느낄 때 곧바로 삽입하는 행동요법이 도움이 된다. 더불어 자신만의 독특한 성적 판타지로 인한 지루증의 경우에는 아내와의 대화를 통해 개선해야 한다. 솔직하게 자신이 원하는 성적 취향을 털어놓고 아내의 동의를 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재영(퍼스트비뇨기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