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은 물론, 새학기 새출발을 앞두고 교복 준비를 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교복은 1318세대의 패션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디자인으로 어필하고 있다. 학생들은 교복 구입 전 디자인은 물론 원단, 품질, 고객 서비스 등 다양한 요소를 꼼꼼하게 확인하여 합리적인 구매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체 활동 많고 급격히 체형 변하는 청소년기, 교복 속 다양한 기능 고려해야
우리나라 학생들은 신체 활동이 많고, 교복을 하루에 10시간 이상 착용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따라서, 편안한 착용감을 주면서도 학생들의 왕성한 활동에도 잘 맞을 수 있도록 신체의 움직임에 따라 자유롭게 늘어나는 신축성이 뛰어난 젠트라 스판 원단을 사용한 제품이 좋다. 추운 겨울의 경우 보온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안감이 체온을 지킬 수 있도록 기능성 원단으로 제작 되었는지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청소년은 체형이 빠르게 변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최근에 출시된 교복에는 성장기에 맞춰 소매를 늘릴 수 있고, 허리 사이즈를 자유롭게 늘리거나 줄이는 등 다양한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점도 구매 시 확인하여 참고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단추, 봉제 상태, 내구성 등은 사소한 것으로 생각해 놓치기 쉬운데 이 부분도 구매 시 세심하게 확인해야 한다.
▶예민한 청소년기 피부까지 고려한 친환경 원단 선택해야
교복은 한번 구매하게 되면 오랜 기간 입어야 한다. 3년동안 새 옷처럼 입으려면 원단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내구성이 좋은 원단을 사용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 공정에 걸쳐 엄격하고 확실한 품질 관리를 통해 공업 규격에 맞춰 생산한 KS 인증 원단을 사용하고 있는지 체크하는 것도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건강을 고려해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학생복 업계에서도 이러한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건강을 고려해 인체에 무해하며 환경 친화적인 섬유 제품에만 부여하는 유럽인증마크를 획득한 원단을 사용하여 교복을 제작하고 있어 구매 전 이 점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교복 선택에 도움이 된다.
▶개성 표현 강한 10대, 깔끔하고 슬림한 인체공학적 디자인 선호
실제로 교복을 착용하는 1318세대의 패션 트렌드가 반영된 교복 디자인도 주요 구매 고려 요인으로 꼽힌다. 시니어 커뮤니케이션의 조사에 따르면 학생들은 교복 구입 시 주요 고려 요인으로 '디자인'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청소년들은 과거에 비해 다양한 체형의 변화를 겪고 있으며, 자신들만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따라서, 청소년의 변화된 체형을 기반으로 한 인체공학적인 디자인과 피팅 선호도를 반영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기존의 교복들이 단순히 각 학교를 구분하는 고유의 디자인만을 표현했다면, 최근 교복은 학교를 상징하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학생의 개성을 돋보이도록 제작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남학생 바지는 무릎선을 살짝 올리고 허벅지 통을 줄여 다리가 길어 보이는 효과를 주고, 여학생 스커트는 스커트 밑단이 좁아지는 형태로 제작되어 실루엣을 살리고 슬림한 라인을 연출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을 꼽을 수 있다.
스쿨룩스 전략실 김율 과장은 "교복은 3년동안 매일 입는 의복인 만큼 원단, 기능, 핏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구매해야 졸업할 때까지 만족도가 높은 교복을 착용할 수 있다"며, "교복의 안전과 품질 보장 외에도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도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전상희 기자 nowater@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