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 출시 한 달을 코앞에 두고 있는 넷마블게임즈의 신작 '스톤에이지'의 광풍이 무섭다. 현재 게임은 출시 직후 각종 스토어 다운로드와 매출 차트 1위를 달성한 것에 이어 한 달째 최상위권에 머물며 유저들의 호응을 이끄는 등 좋은 서비스를 유지하고 있다.
게임의 정식 출시 전 유저들은 '스톤에이지'가 기존 국내 모바일게임의 전형적인 패턴을 답습하면서 실망을 안겨줄 것이라 예상했다. 하지만 실제로 등장한 새로운 '스톤에이지'는 달랐다. 기존 타 게임에서 전형적으로 지적됐던 단점들은 사라지고 장점은 발전시켜 모바일 RPG의 새로운 문을 여는데 성공한 것이다.
특히 단순히 뽑기 중심의 게임성에서 콘텐츠를 소모하고 이용하는 과금 체계로 바뀐 패턴에 대해 유저들의 반응이 긍정적이다. 뽑기 중심의 게임성은 과금과 비과금의 격차를 심화시켜 게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는데 걸림돌로 지적됐지만 '스톤에이지'는 그 부분을 수정하고 발전시켜 유저들이 플레이에만 집중할 수 있는 방향으로 만들어냈다.
또한 초반에 효율 좋은 일반 펫들의 활용도가 알려지면서 과금을 하지 않아도 충분히 상위권까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법들이 유저들 사이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해 게임은 나날이 인기를 얻고 있다. '스톤에이지'의 주요 핵심 콘텐츠로 활용되는 펫들은 단순히 얻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성장시키느냐에 따라 전설급의 펫도 넘어설 수 있기에 현재 다양한 공략법은 물론 게임을 원활하게 즐길 수 있는 노하우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넷마블게임즈는 과거 '몬스터길들이기'와 '세븐나이츠'로 국내 모바일 RPG의 유행을 선도해 왔었다. 해당 작품 등장 이후 게임성을 모방한 타 게임들이 연달아 시장에 등장했으나 결국 원조격인 이들 게임을 넘지 못했다. 다른 게임사들이 기존의 방식을 답습하는 동안 넷마블게임즈는 새로운 도전을 지속적으로 시도해 왔으며 결국 '스톤에이지'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 냈다.
'스톤에이지'의 게임성과 비즈니스 모델은 기존에 전혀 없었던 방식이 아니다. 한국식 게임성에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유행하고 있는 VIP 시스템을 합친 것으로 국내 유저들이 위화감을 느끼지 않도록 밸런스를 잘 맞춘 것이 특징이다. 무엇보다도 유저들의 레벨이 오르고 후반 서비스로 갈수록 버려지는 콘텐츠를 주간마다 다시 리셋하는 방식으로 만들어 플레이하는 재미를 살려냈다.
게임이 신선한 방향성으로 등장하면서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지만 이를 지켜보고 있던 관계자들도 '스톤에이지' 분석에 여념이 없다. '스톤에이지'로 시작될 새로운 모바일 RPG 흐름에 대해 관계자들은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들이 현재 개발하고 있는 게임을 강행해 출시할지, 혹은 스톤에이지 방식이나 또 다른 게임성으로 바꿔 선보일지 고민에 빠졌다는 소식이다.
유저들의 흐름, 관계자들의 반응 등을 종합해 봤을 때 당분간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스톤에이지'가 끌고 갈 가능성이 커졌다. 단순히 수치상으로 좋고 나쁨을 떠나 '스톤에이지'는 모바일게임들이 앞으로 가야될 방식과 방향성을 잘 보여준 것으로, 과거처럼 게임을 무작정 출시하고 단기간에 수익을 올린 뒤 빠지는 방식은 이제 시장에서 통하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하다.
넷마블게임즈는 '스톤에이지'의 게임 자체 서비스에서도 차별을 두기 위해서 현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초기 불안정했던 서버를 안정화시킨 것은 물론 서비스 한 달 만에 이어진 발 빠른 업데이트와 밸런스 조정을 실시해 유저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게임에 반영했다. 또한 기존과 다른 새로운 게임성에 적응하지 못하는 유저들을 위해서 가이드를 제공하고 성능 좋은 펫들을 직접 홍보하는 등 타 게임과는 질적으로도 다른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스톤에이지'가 어떤 서비스와 발전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을 이끌어갈지 유저와 관계자들의 이목이 모아지고 있다.
게임인사이트 김지만 기자 ginshenry@game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