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배선영기자]영국 프레쉬 핸드메이드 코스메틱 브랜드 러쉬(LUSH)는 동물대체실험 분야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시상식인 러쉬 프라이즈(Lush Prize)의 수상 후보자 추천 및 접수를 25일부터 7월 24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 러쉬 프라이즈는 윤리적 소비자 연구소(*ECRA: Ethical Consumer Reserch Association Ltd.)와 함께 진행된다. 총 5개 부문(과학, 교육, 홍보, 로비, 신인 연구자)에서 동물실험 근절과 대체실험 활성화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에게 총 25만 파운드(한화 약 4억 원 상당)의 상금을 수여하는 시상식이다. 잔인하고 불확실한 동물실험을 대체하여 21세기의 인도적이고 타당한 과학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움직임으로, 전세계 동물실험 근절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대만과 러시아의 동물보호단체와 OECD 주관으로 프랑스에서 진행중인 '독성발현경로(AOP, Adverse Outcome Pathway)'기술 등 전세계 22개국의 55개 프로젝트에 지원금이 수여되었다. 특히 2015년에는 최초로 국내에서 활동 중인 전문가들이 최종 후보자로 선정된 바 있다.
러쉬 프라이즈의 대변인 크레이그 레드몬드(Craig Redmond)는 "이 시상식을 통해 약 120만 파운드(한화 약 17억 원 상당)를 동물대체실험 분야의 연구자들과 동물실험 반대를 외치는 단체들에게 수상하였다"며 "특히 올해는 아시아와 미주에서 활동하는 신인 연구자들을 찾는데 집중 할 것이며, 이들에게 더 좋은 연구시설을 갖추고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라고 말했다.
2016 러쉬 프라이즈 후보자 추천 및 신청접수는 7월 24일까지 러쉬 프라이즈 공식 홈페이지(www.lushprize.org)에서 가능하며, 시상식은 11월 런던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sypova@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