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즈음 순식간에 커진 모바일게임 시장은 관계자 모두에게 큰 관심거리였다. 이후 수많은 업체들이 모바일게임 관련 개발과 퍼블리싱, 플랫폼을 들고 나서면서 상황은 무한 경쟁으로 전환됐으며 그 결과 일부 업체만 생존에 성공했다.
IT 업계의 강자인 네이버도 자체적인 플랫폼과 함께 게임사업을 조금씩 진행해온 회사다. 모바일게임 시장이 팽창하던 시기에 네이버 역시 다양한 사업들을 펼치면서 시장 진입을 시도했으며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둬 이슈의 중심에 오르기도 했다.
가장 성공한 전략은 with NAVER 전략이지만 사실 네이버의 모바일게임 사업은 그리 순탄한 과정을 거치지 못했다. 초기 SNS 서비스인 밴드를 활용해 밴드게임을 가동, 카카오의 대항마로 떠올랐지만 시장의 기대치만큼의 성적을 거두지 못한 것이다. 하지만 이후 전략을 수정해 다른 게임사와의 연계 사업인 with NAVER 전략으로 성과를 내는데 성공했다.
1년 동안 매출 차트 상위권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레이븐'은 넷마블게임즈와 네이버가 손을 잡고 출시한 with NAVER 전략의 첫 번째 프로젝트다. 강력한 마케팅과 유저 풀을 원했던 넷마블과 수준급 이상의 게임 콘텐츠를 찾고 있었던 네이버의 생각이 맞아 떨어지면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했으며 업계의 좋은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레이븐'의 뒤를 이은 타이틀들이 연달아 고배를 마셔 with NAVER 전략도 위기를 겪었다. 핀콘의 '엔젤스톤', 쿤룬의 '난투'가 후속작으로 등장했으나 초반 안착에 실패했고 상대적으로 '레이븐'보다 낮은 성적표만 받은 것이다.
잠시 숨고르기를 거친 네이버는 이제 새로운 사업 전략으로 모바일게임 사업에 나선다. 새로운 전략의 핵심은 바로 웹툰. 인기를 끌고 있는 네이버 웹툰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모바일게임화 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이미 지난해 와이디온라인이 출시한 '갓오브하이스쿨'의 게임화에서 그 가능성을 살펴봤다.
네이버는 연초 유명 웹툰 '신의탑'과 '카페드쇼콜라'의 게임화를 진행해 with naver webtoon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으며 이제 곧 핵심 IP로 불리는 '마음의 소리' 게임을 네오위즈게임즈와 함께 선보인다. 현재 시장의 분위기 또한 긍정적인 방향으로 흐르고 있어 어느 정도 성과를 낼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웹툰을 게임으로 만들면서 얻는 이득은 명확하다. 기존 웹툰 이용자들을 그대로 게임 유저로 끌어들일 수 있는 것은 물론 이미 갖춰진 탄탄한 스토리라인과 캐릭터성 덕분에 게임 개발에도 수고를 덜 수 있다는 이점이 존재한다.
물론 웹툰을 통해 기대감이 형성된 유저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신의탑 게임의 경우 초반에 실망한 유저들의 별점 테러로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현재는 안정을 찾아 좋은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다.
'마음의 소리'는 아직 자세한 게임성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우려와 기대가 공존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50만 명의 사전 등록자들을 모집하는데 성공했지만 게임의 부정적인 이슈로 인해 게임과 웹툰 모두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사실도 인지해야 된다.
만약 '마음의 소리'가 대대적인 흥행에 성공한다면 앞으로 웹툰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들이 유행처럼 출시될지도 모른다. 현재 모바일게임 시장에는 이미 기존 게임 타이틀이나 유명 캐릭터들을 활용한 게임 상당수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게임사들은 IP 확보에 집중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IP 기반 게임 사업은 안정적이고 실패의 위험을 줄일 수 있지만 그 만큼 IP의 핵심을 게임에 담는 것이 중요하다."며 "웹툰의 게임화 작업이 본격 궤도에 오른 만큼 어느 정도 성과를 낼지 궁금하다. 마음의 소리가 큰 성공을 거둔다면 유행처럼 다른 웹툰들도 게임화 작업에 들어갈 것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지만 게임 담당 기자 ginshenry@game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