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UCL] 맨유-아스널, 외나무다리 탈출할까

by

[스포츠조선닷컴 김영록 기자] 챔피언스리그에 임하는 EPL 팀들의 앞날에 먹구름이 가득하다. 이미 16강 진출을 확정지은 맨시티 외에 첼시와 맨유, 아스널은 진출을 장담할 수 없다.

2015-16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를 앞둔 가운데, 16강 진출을 확정지은 팀은 바르셀로나, 레알 마드리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맨시티, 바이에른 뮌헨, 유벤투스, 파리생제르맹, 벤피카, 제니트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총 9팀이다. 이중 EPL 팀은 맨시티 뿐이다. 아스널은 단두대 매치를 앞두고 있고, 맨유도 사실상 외나무다리에 서 있는 모양새다. 첼시는 비교적 유리하지만 안심할 수 없는 처지다.

EPL은 지난 2010-11시즌 맨유, 2011-12시즌 첼시 이후 결승 진출팀을 배출하지 못하고 있다. 이후 첼시와 맨유가 2013-14시즌 4강과 8강에 오른 게 최고 성적이다. 지난 시즌에는 아스널과 맨시티, 첼시가 나란히 16강에서 탈락했다. 올시즌 조별리그 탈락팀이 속출할 경우 EPL의 위기는 이론이 아니라 현실이 된다.

1. 아스널, 2골차 이상 승리 또는 3골 이상 득점

아스널에게 주어진 허들은 무척 높다. 아스널(승점 6점)은 앞서 홈에서 올림피아코스(승점 9점)에 당한 조별리그 2라운드 2-3 패배를 되갚아야한다. 아스널은 올림피아코스를 상대로 승리는 물론 2골차 이상, 혹은 3골 이상의 득점이 필요하다. 반대로 이렇게 패할 경우 탈락인 올림피아코스는 전원 수비에 나설 태세다. 올리비에 지루와 알렉시스 산체스 등 주력 공격수들의 분발이 절실하다.

아스널의 올시즌 행보에 더욱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15시즌 동안 이어진 챔피언스리그 16강 연속 진출 기록 때문이다. 아스널의 챔피언스리그 16강은 '과학'이라고까지 불릴 만큼 당연하게 여겨져왔다. 하지만 아르센 벵거 감독과 아스널의 기록 행진이 끊어질 위기에 처했다.

2. 맨유, '홈무패 깨진' 볼프스전 승리 필요

맨유는 최근 공식전 10경기 3승7무(1PK패)다. 지지 않는 것은 자신있지만, 골을 못 넣는 팀이다. 7무 중 2번은 1-1, 나머지 5번은 0-0 무승부였다. 문제는 맨유로선 볼프스부르크 전 승리가 꼭 필요하다는 것. 맨유(승점 8점)는 볼프스(9점)에 이은 조 2위에 올라있다. 하지만 PSV에인트호번(승점 7점)이 최하위팀 CSKA 모스크바(승점 4점)를 격파할 경우, 맨유가 16강에 오를 수 있는 방법은 볼프스전 승리 뿐이다.

맨유에게 다행인 점은 최근 볼프스가 최근 공식전 8경기 3승1무4패로 부진에 빠져있다는 것. 특히 지난 6일 도르트문트 전에서 1-2로 패배, 지난해 3월 바이에른 뮌헨전 패배 이후 장장 20개월여 동안 이어졌던 볼프스의 분데스리가 홈경기 무패 기록이 30경기(23승7무)에서 종료된 점도 호재다. 리그 순위도 5위까지 내려앉았다.

3. 첼시, 포르투 전 비겨도 16강 진출

첼시(승점 10점)는 홈에서 비기기만 해도 조 1위로 16강에 오른다. 하지만 상대는 챔피언스리그 단골 포르투(승점 10점)다. 또한 디나모 키예프(승점 8점)의 마카비 텔아비브(승점 0점) 전 승리를 전제하면, 포르투는 첼시 전에서 승리해야만 16강에 오를 수 있는 만큼 초반부터 공격적으로 임할 가능성이 높다. 주제 무리뉴 감독의 전매특허인 '선수비 후역습'이 빛을 발할 수 있는 환경은 마련된 셈이다.

첼시도 조 1위를 차지하려면 포르투 전 승리가 필요하다. 만일 첼시와 포르투가 비기고, 키예프가 승리해 3팀이 승점 11점으로 동률을 이룰 경우 첼시는 키예프에 이은 조 2위로 16강에 오르게 된다.

4. '진출 확정' 맨시티, 조 2위 유력

맨시티(승점 9점)는 탈락이 확정된 보루시아 묀헨글라트바흐와 마지막 경기를 남겨두고 있다. 맨시티로선 묀헨글라트바흐를 꺾고, 조 1위 유벤투스(승점 11점)가 최하위 세비야에 패할 경우에만 조 1위로 진출할 수 있다. 맨시티는 올시즌 챔피언스리그에서 유벤투스에 2번(0-1, 1-2) 모두 패했다. 따라서 맨시티 승리, 유벤투스 무승부로 승점 동률이 되더라도 조 2위다.

lunarfly@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