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를 구매하기 전에 한번씩은 고민해 보는 부분이 무엇일까? 물론 가격이다. 하지만 가격으로만 결정 하기엔 많은 중요한 부분들이 있다. 중고차의 상태와 구매방법, 지불방식, A/S를 받는 방법 등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
수원중고차매매단지 일촌카에서 새롭게 태어난 스타카의 최수종 대표와 좋은 중고차 고르는 팁을 알아보도록 하자.
첫째, 주행거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행거리를 조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정확하게 조작을 했는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모호하지만 몇 가지 살펴보면 큰 어려움 없이 판단할 수 있다.
우선 주행거리 조작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으로 매물을 확인할 때 딜러에게 각종 서류(차량등록증, 성능점검기록부)를 요청한다. 이를 토대로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검사소에서 검사이력(주행거리 연식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둘째, 침수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침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보험개발원의 '사고이력조회'를 이용하면 된다. SK엔카, 오토인사이드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많은 중고차 사이트들이 사고이력조회를 직접 할 수 있게 링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수원중고차 스타카 역시 이러한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또한, 중고차를 구입하기 전에 중고차 혹은 자동차 관련 정책 조사해 보는 것이 좋은데, 2015년 초가 되었으니, 보험료나 세금을 대략적이라도 파악하고 있다면, 차를 산 이후에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최근 많은 중고차 구매자들이 수입차량을 구매하고자 하는데, 수입차량은 본인이 살고 있는 혹은 이동하는 가까운 데에 수리를 할 수 있는 센터가 있는지 파악해 두는 것도 중요하다. 세금 역시 파악해 두는 것이 좋다. 수입차는 쉽게 가격이 떨어지기 때문에, 저렴하게 구매했다는 생각이 드는데, A/S, 보험 등에서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꼭 사기전에 알아두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너무 저렴한 가격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
시세보다 100만원이상 싸다면 허위매물일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해야 한다. 그 차량의 타 사이트에서 얼마에 거래되고 있는지, 연식은 내가 알고 있는 것과 같은지, 사고가 난 적이 있는지 등 깐깐하게 따져본 뒤 구입해야 한다.
스타카 최수종 대표는 "가격을 강조한 중고차를 조심해야 합니다. 품질을 만족시키는 적당한 정도의 가격이 있어요. 터무니 없이 싸다면, 허위매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라 전했다.
스타카(http://www.ilchoncar.com 또는 전화 010-8745-4892)가 위치하고 있는 수원중앙매매단지는 20,000대 이상의 중고차 매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고차사이트 '스타카'는 수원중고차 고객만족 1위 우수업체로 4년 연속 선정되었다. 수원, 안산, 화성, 인천, 부천, 안양, 성남, 분당, 오산, 평택, 용인 등 경기지역뿐 만 아니라 대전, 대구, 천안, 청주 등 전국 각지의 중고차 매매 고객들이 찾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