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채무조정제도를 통하여 다시한번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는 사람들이 빠르게 늘어가고 있다. 가계부채가 1000조원을 상회하고 서민들의 생활환경이 갈수록 힘들어지다 보니 개인의 빚을 감당하지 못해 힘겨운 삶을 연명해가는 사람들에게 개인회생제도 및 신용회복제도, 파산면책제도와 같은 채무조정제도는 제 2의 인생을 살게해 줄 고마운 제도이다.
그 중, 개인회생제도의 경우 채무의 최대 90%까지 탕감받을 수 있고, 채무변제 또한 3년에서 최장 5년으로 비교적 짧기 때문에 채무조정제도 중 가장많은 신청자가 몰리고 있으며, 작년한해 11만명이 신청을 하여 제도도입 이후 최대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하지만, 채무조정제도를 통하여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다 하더라도 채무변제기간동안에는 최소생계비용만을 가지고 생활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힘겨운 생활을 이어나갈 수밖에 없다. 또한, 채무조정중 긴급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어 예상치못한 지출이 발생할 경우 채무조정자들은 시중은행권에서의 대출이 어려워 곤란한 상황에 빠질 수 있으며, 채무조정자들의 이러한 다급한 마음을 이용한 불법대출 및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니 주의를 해야한다.
힐링모아 관계자는 "명절 연휴를 앞두고 대출 문의가 많다보니 이를 악용한 보이스피싱 및 불법대출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당부의 말을 전했고, "채무조정중 불가피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가 분명 생길 수 있는데, 너무 성급하게 일을 처리하는 것 보다 우선은 개인회생자대출 및 신용회복자대출, 파산면책자대출 등 채무조정자 전용 대출상품에 대한 정보를 취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대출진행전 개인회생자대출자격 및 개인회생자대출신청등에 대한 정보를 미리 파악해놓는것도 불법대출 및 보이스피싱을 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전했다.
세람저축은행 수탁법인 업체 (주)힐링모아(www.hope-loan.com)는 "대출을 받기 전 변제계획을 정확히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개인회생후대출 및 신용회복중대출, 파산면책중대출 등 저축은행에서 채무조정자 전문 대출상품을 운용하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데, 채무조정자들을 위해 기존 고금리 대부업 대출 사용자들을 위한 저금리 대환대출부터 인가후대출, 신용회복후대출, 개인회생대출 등 저신용자를 위한 1:1 맞춤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다가오는 '설명절'을 대비하여 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무료상담센터(1877-5388)를 운영중이며, 채무조정자대출 전문 상품 외에도 주부대출(미시대출), 청년대출 등 다양한 상품을 운용중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