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인하 요구권'이란?

by

저금리 시대를 맞아 은행마다 대출상품에 대한 금리 인하를 요청하거나 상담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금리인하 요구권이란 채무자의 신용상태가 변경된 경우, 대출에 적용되는 금리를 낮춰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이다. 개인뿐만이 아니라 기업도 이용할 수 있는 제도로, 최초로 대출계약을 체결한 이후, 개인과 기업의 신용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건이 발생하였을 때 신청할 수 있다. 대출기간이나 대출금 규모는 무관하다고 하니, 금리비교와 함께 꼭 확인해 봐야 할 사항이다.

더군다나 12월 10일자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내용을 보면,지난 11월 주택매매거래량(11.1∼11.30)이 9.1만건으로 전년동월대비 7.2% 증가하였고, 11월 누계기준은 91.4만건으로 전년동기대비 20.5% 증가하였다고 게재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두 차례 내린 영향과 전 세계적인 저금리 현상도 겹치면서 국내 은행의 예금 평균 금리가 2%에서 연 1%대로 떨어졌고 물자 상승률과 이자소득세 같은 세금을 감안하면 은행에 저금한다고 맡겨봤자 손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택 및 아파트 거래를 통한 투자 및 담보대출 금리를 비교하여 이자절감 등의 활동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를 통한 거래도 활발하여, 전국은행연합회의 지난 11월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만기 10년이상) 신용 등급별 금리현황을 보면, 3.11% ~ 4.20%까지 다양하다. 그런데 다양한 조건에 따라 금리가 변동이 되다보니, 결과적으로 실제 어떠한 대출금리조건으로 받을 수 있을지는 직접 상담을 해야만 알 수 있다.

은행 기준금리 인하로 은행권에서 특판 상품으로 변동, 고정금리 상품들이 많이 출시 되었는데, 상품별로 기준금리(코픽스, 국고채, 금융채, 코리보등)와 우대금리(은행별 거래실적, 신용카드 사용실적, LTV비율, 급여이체 등)에 따라 2.76% ~ 3.60%대까지 다양하게 있으므로, 상담을 통해 가능한 상품이 무엇인지 안내 받을 수 있다. 특판 상품의 특성상 기간이 정해져 있거나, 출자된 금액이 소진 될 시에 조기마감 될 수 있으므로 하루라도 빨리 신청하는 것이 현명한 금리비교가 될 것이다.

홈페이지에 조회 가능한 은행별/보험사별 전국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중, '아파트119'(http://www.apt-119.com )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은행권의 아파트담보대출 갈아타기(대환대출) 및 아파트구입자금(분양/매매잔금) 등의 대출 금리와 조건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빌라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오피스텔담보대출, 대출이자계산, 아파트추가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한도와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아파트119' 홈페이지에 '간편 상담신청 하기'에 대략적인 요구사항을 메모해 놓으면, 본인에게 알맞은 아파트(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를 통해 대출진단을 받을 수 있다. 전화 상담(1599-6552)은 무료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