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故 신해철 의료 감정 결과 "수술로 심낭 천공, 의료사고 단정 못해" 왜?

by

'故 신해철 사망 의료 감정 결과'

대한의사협회는 故 신해철 사망 사건과 관련해 의료감정조사위원회의 의료 감정 결과를 공개했다.

30일 발표된 결과에 따르면, "수술 중 의인성 손상에 의해 심낭 천공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수술 중 또는 수술 후 소장 천공과 이에 따른 복막염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였다"고 전했다.

하지만 "심낭 천공과 소장 천공은 수술행위를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므로 천공이 일어났다는 자체만으로 의료과실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또 "복막염 진단을 위해 최소한의 진찰과 검사는 시행됐으나 입원을 유지해 지속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은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면서, "다만 환자의 협조가 이뤄지지 않은 것과도 일정 부분 관계가 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故 신해철 사인은 수술에 이어 발생한 심장압전과 복막염, 종격동염 등으로 심장이 정지하였으며,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였으나 뇌 손상을 막지 못한 것으로 판단했다.

결국 의사협회 측은 수술 중 심낭 천공이 생긴 것은 확인했으나 그것만으로는 의료사고라고 판단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스포츠조선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