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최저가, 손쉽게 검색하세요."
한국소비자원이 가격정보 종합포털망 '참가격(www.price.go.kr)'의 구축을 완료하고 오는 1월 2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
참가격은 기존 생필품 가격정보시스템 'T-price'를 한층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주요 생필품 가격뿐만 아니라 공공요금, 학원비, 일반의약품 판매가, 비급여 진료비 등 전국의 주요 서비스 요금 정보를 통합 제공한다. 소비자들은 그동안 각 기관별로 분산·제공되던 서비스 요금 정보를 원스톱으로 검색 또는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참가격은 특별시, 광역시를 비롯한 전국 18개 권역의 대형마트(119개), 백화점(28개), SSM(91개), 전통시장(21개), 편의점(3개) 등 5개 유통업태의 총 262개 판매점에서 판매하는 생필품 120개 품목의 판매가격을 주 1회 수집·제공한다.
더불어 소비자, 정부, 기업 등 시장에 참여하는 모든 경제 주체들에게 맞춤형 가격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주요 생필품 387개에 대한 주간·월간·연간 단위의 가격 등락 정보와 품목군별 가격동향을 제공하므로 가격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된다.
또 주요 생필품의 전국 최저가, 최고가, 평균 판매가격 등 지역별 가격정보를 공개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구매 결정에 활용할 수 있게 하고 기업 간 가격 인하 경쟁을 촉진해 가계의 실질구매력 증진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특히 소비자의 거주지 위치에 기반한 지도서비스를 통해 지역 내 최저가 매장을 손쉽게 찾을 수 있고 분석표·그래프 등 비주얼 기능이 추가되는 등 이용 편의성이 높아진다.
더불어 주간 단위의 업소별 최신 할인정보와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 가격의 총합이 자동으로 비교·계산되는 장바구니 기능이 있어 소비자들이 가격이 저렴한 업소를 보다 쉽게 선택할 수 있다.
참가격은 정부 3.0에 걸 맞는 정보 공유를 위해 현재 실시간 데이터 개방 시스템(Open API 방식 - 공공DB를 파일 형태로 제공하는 공개된 통로)을 구축 중이다. 향후 참가격 사이트 또는 공공데이터 포털사이트를 통해 가격정보 DB를 제공할 예정이다.최만식 기자 cms@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