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에 창업에 나서기 위해선 소자본 창업이 유리하다. 비용을 적게 들이면서 위험부담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소자본 창업이 아닐 경우 지출 비용을 최소화하는게 좋다.
창업에서 지출 비용을 줄이기 가장 쉬운 것은 인건비다. 그래서일까. 최근 가족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이 많다.
가족 창업은 인건비 절감 효과와 파트너십으로 인해 성공창업 확률을 높다. 일반적으로 외식업에 편중되어 있는 편이다. 업종이 단순하다보니 가격경쟁력 뿐 아니라 메뉴 경쟁력 등을 갖춰야만 수월한 운영이 가능하다.
▶ 가격경쟁력 앞세운 '어반시크' 메뉴도 다양해
레스토랑 카페 '어반시크'는 가족창업에 경쟁력을 갖고 있다. 가족 구성원으로 충분히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고, 새벽 영업도 없다는 게 장점으로 꼽힌다. 어반시크는 실속 있는 창업비용과 함께 다수의 성공사례를 자랑하고 있다. 본사차원에서 가족창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매출활성화를 지원하며 운영의 편리성을 지원한다.
어반시크는 스테이크 샐러드, 파스타, 피자, 라이스 등 다양한 메뉴를 2만원 이하의 가격에 2~3인분의 푸짐한 양으로 제공한다. 레스토랑이라는 업종 특성상 비수기가 없고, 판매대비 마진율이 높아서 실제로 현재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어반시크 관계자는 "카페와 레스토랑을 결합했기 때문에 매출 규모가 큰 반면, 가격부담은 낮춰 고객층을 확대한 것이 특징"이라며 "최근 빠네크림파스타, 라자나, 리조또튀김, 어플시나몬피자, 스무디와 에이드 등을 신메뉴로 출시, 지속적인 신메뉴를 선보이는 것 역시 매출이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 외식업 탈피 '골든 네일'서비스교육 특화 눈길
네일샵창업은 높은 수익성과 안정성이 기대되는 업종 중 하나다. 때문에 가족창업으로도 안성맞춤이라고 할 수 있다. 네일아트는 전문 네일리스트와 베테랑 창업자의 성장을 돕는다.
골든 네일에 따르면 최근 본사의 네일아카데미 골든뷰티아카데미를 정식 오픈, 경쟁력을 한 층 업그레이드 시켰다. 실전창업교육과 서비스교육을 특화 시킨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경험이 없는 초보자들도 매장 운영이 수월하다.
골든네일 관계자는 "누구나 골든뷰티아카데미를 수료하면 전문 네일리스트를 기대할 수 있으며, 베테랑 창업자로도 충분히 성장할 수 있다"며 "동시에 골든 네일도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독특한 콘셉트 내세운 '행복한오타쿠'아날로그 감성 자극
가족창업은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고, 운영도 어렵지 않아야만 한다. 주점창업 역시 마찬가지다. 이자카야 '행복한오타쿠'의 경우 노동의 강도가 높지 않아 운영이 수월한 게 특징이다.
5평 이상부터 가맹점 개설이 가능하고, 어떤 입지에 입점해도 비슷한 콘셉트의 경쟁업체가 없다는 게 특징. '행복한오타쿠'는 브랜드 이미지 자체가 편안함을 추구,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덧입혀 소박하고 따뜻한 공간이라는 정체성을 확고하게 구축했다. 가족구성원들이 정말 편안하게 운영할 수 있다. 또한 본사에서 지역특성에 맞는 마케팅을 적용해 매출활성화를 지원한다.
행복한오타쿠 관계자는 "동네 사랑방 같은 매장 콘셉트 덕분에 상권에 대한 제약이 없고 창업시스템도 가족, 친지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간편화 한 게 특징"이라며 "가족창업 아이템은 물론, 업종변경 아이템으로 차별화 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 특허 출원 화덕 활용 '화통삼' 고기 품질로 승부
고깃집은 매장이 넓을수록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지만 그만큼 매장 운영에 필요한 인력의 규모가 커질 수 수밖에 없다. 때문에 고깃집창업은 부부창업이나 가족창업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화통삼은 특허출원한 화덕과 대형 26인치 돌판, 뛰어난 원육을 내세우며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업종변경 창업으로도 확실한 성공을 거두고 있어, 고소득을 노리는 가족창업자들이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특히 본사에서 매장운영 경험이 풍부한 전문 슈퍼바이저가 정기적으로 방문해 매장 운영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커버해주기 때문에 적은 인력으로 충분히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화통삼 관계자는 "광명철산점은 업종을 전환하고 월 매출이 3배 가까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안산 본오점과 대구 대명역점, 강서구청점 등도 높은 월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운영 부분에 있어 만족도가 높아 가맹점주가 가족 및 가까운 지인에게 추천하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김세형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