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미세먼지 공습과 황사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피부 트러블이 잦은 사람들에겐 민감한 문제다. 성인여드름 원인은 모공속의 모낭충, 피지, 노폐물 등으로 다양하고 오장육부의 상태와도 관련이 있어 내·외부 원인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내부적인 경우 대부분 과다한 피지가 주 원인이지만 생리불순이나 소화불량 등이 이유일 수도 있다. 외부적 원인으로는 습관적으로 손으로 얼굴을 만지는 행동과 피부에 자극을 주는 화장품의 화학성분, 혹은 미세먼지 등으로 오염되는 경우가 중요한 원인이 된다.
여드름은 지저분한 화농성 여드름, 오돌토돌한 좁쌀 여드름, 울긋불긋한 알러지성 여드름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이는 피부의 각질, 수분의 함유량, 장벽의 건강상태가 피부의 부위별로 다르기 때문이다.
근본적으로 여드름은 짜고 연고를 바르느냐가 관건이 아니라, 피부 청결과 피부 장벽을 강화시켜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여드름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모공 속을 청결히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모공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방법은 여드름 전용 클렌징 제품을 사용하여 이중 세안을 하여 모공 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여드름을 완화시켜주는 것이다. 여드름을 짜거나 연고를 자주 바르게 되면 흉이 생길 수도 있고 피부 장벽이 약해질 수도 있으므로 자제하고, 선크림도 강한 화학성분이 들어가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기초제품은 피부장벽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미네랄이 함유된 천연미네랄 화장품을 사용하면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 유지에 도움이 된다.
화장발카페에서는 여드름 및 피부 트러블에 대한 고민 상담의 답변으로 닥터딥의 여드름 클렌징인 아크파 클렌징이 거론되고 있다. 아크파 클렌징은 천연화장품 전문 브랜드인 미네랄하우스의 제품으로 미네랄하우스 홈페이지(www.minehouse.co.kr) 닥터딥 게시판에서 아크파 클렌징의 사용 후기를 접할 수 있다. 앞으로 모공 속 피지 찌꺼기, 화장품 노폐물과 환절기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한 피부 트러블 유발은 건강한 세안과 보습으로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것이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