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B급 상권에서 성공하는 창업 아이템, 비결은 '전문성'

by

창업희망자 대다수는 유동인구가 많고 상점들이 몰려 있는 이른바 'A급 상권'을 원한다. 하지만 높은 권리금을 비롯한 부동산 비용이 부담스럽기 때문에 고민을 거듭하는 이들도 많다.

불황기가 지속되는 요즘은 특히나 창업 비용을 줄이기 위해 입지선정과 상권 분석에 더욱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창업 전문 컨설턴트는 "이럴 때 일수록 상권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창업 아이템을 찾는 것이 현실적"이라며 "경쟁이 과열된 A급 상권보다 비교적 한적한 B급 이하 상권에서 멀리 있는 고객까지 끌어들일 수 있도록 전문성 있는 창업 아이템을 고르는 것이 창업 성공률을 더욱 높일 수 있다"고 말한다.

론칭 1년만에 전국 50여개 가맹점을 오픈한 육개장 전문 브랜드 '육대장'이 대표적이다. 육대장 본점은 인천 남동구 내 한적한 도로 옆에 위치해 있다. 유동인구가 없고 차도 많이 다니지 않는 외곽지역이다. 하지만 오픈 직후부터 입소문을 타고 고객을 불러모아 2011년 인천 대표 맛집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인기가 검증된 이후 2013년부터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시작한 셈이다. 이후 생겨난 육대장 가맹점 중 상당수가 본점의 경우처럼 B급 이하 상권에 자리하고 있음에도 고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창업 시장의 인기 브랜드로 떠올랐다.

'거주문화 창조기업'을 구호로 내세운 핸디페어는 현장 작업을 주로 진행하기 때문에 창업 시 상권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도배, 집수리, 보수, 리모델링 등 주거 환경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주로 출장 서비스 형태로 진행하기 때문에 소규모 매장으로 운영할 수 있고, 주변 상권뿐만 아니라 원거리에 있는 고객층까지 잡을 수 있다. 실제로 핸디페어 신내점은 동탄, 마포 등 다양한 지역의 소비자들에게까지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유동인구 대신 3인 이상의 가족 구성원이 많은 '동네 상권'에서는 점프노리와 까르보네가 인기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는다.

점프노리는 일반 키즈카페에 트램폴린 놀이시설을 도입한 신개념 '트램폴린 키즈카페'다. 9세 이하의 아동과 해당 연령대의 자녀를 가진 부모들이 주 고객층으로, 기존 키즈카페나 방방놀이터와 차별화를 이뤘다. 전면 곡선 처리된 트램폴린으로 안전사고 위험도를 낮추고 볶음밥, 돈까스, 오븐구이 치킨 등 제대로 된 식사 메뉴를 갖춘 것. 피톤치드 룸과 세스코 멤버쉽 등 위생, 건강 관리 시스템까지 구비하고 있지만 점주 지원 체계가 체계적으로 잡혀있어 있어 운영은 쉬운 편이다.

덩치를 줄여 고객 부담을 없앤 소규모 세계맥주 전문점도 해당 상권에 적합한 아이템 중 하나다. 맥주바켓은 기존 세계맥주전문점보다 다양한 120여종의 세계맥주를 갖추고 있다. 또한 고객들이 냉장고에서 원하는 맥주를 꺼내 먹도록 하고 외부 음식 반입을 허용한다. 덕분에 편안한 술자리를 즐기고픈 고객들이 즐겨 찾으며, 이를 통한 고객충성도도 높은 편이다. 맥주바켓 관계자는 "거품 없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세계맥주전문점이 맥주바켓이 추구하는 콘셉트"라고 말했다.

분식류 역시 대형 상권이 아닌 동네상권에서 승승장구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유흥, 대형 상권에서는 워낙 화려한 먹거리가 많아 분식류의 경쟁력이 떨어지기 쉽다. 때문에 전문성 있는 분식 창업은 '맛집'으로 자리잡기도 쉽고,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도 용이하다. '프리미엄 k 푸드'를 지향한다는 분식 브랜드 공수간의 경우 10평형대 매장으로도 창업할 수 있어 소자본 창업자에게도 환영받는다. 공수간 고유 메뉴인 국물 떡볶이와 왕김밥은 방송과 매거진에도 소개되어 인지도가 특히 높다. '평범한 메뉴를 고급스러운 방식으로 만든다'는 공수간 특유의 원칙에 따라 천연 재료로 만든 육수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공수간 튀김 역시 밑재료까지 직접 매장에서 준비해 만들어내는 '진짜 수제튀김'으로 유명하다.

김세형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