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쌀하고 건조한 날씨에 시도 때도 없이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가 악화되어 피부클리닉 문을 두드리는 이들이 늘고 있다. 핑크빛 볼은 청순한 느낌을 주고 어려 보이는 효과가 있지만, 시도 때도 없이 얼굴전체가 붉어지는 안면홍조는 자칫 촌스러워 보일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서의 위축감을 유발하는 등 당사자에게는 괴로운 증상이 아닐 수 없다. 보통 사람들도 술을 마시거나 갑작스러운 감정 변화 또는 온도 변화에 의해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이 정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안면홍조증이 있는 사람들은 얼굴이 더 쉽게, 더 심하게 붉어지고 더 오래 그 증상이 지속된다. 피부의 혈관은 자율신경의 조절을 받아 확장이 수축이 일어나는데, 추운 곳에 있다가 더운 실내에 들어오면 얼굴이 붉어지는 것은 추운 곳에서 수축된 혈관이 더운 온도에서 확장되기 때문이다. 얼굴이나 양볼이 더 쉽게 붉어지는 것은 이 부위에 혈관 분포가 많고 잘 비춰 보이기 때문이다.
순천 센텀병원 김지수 원장은 ""감정의 변화, 알코올, 폐경, 약물, 내분비 질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안면홍조가 발생한다. 또한 혈관이 쉽게 늘어나 뺨이나 코 주위에 혈관들이 거미줄처럼 늘어나고 여드름 모양의 염증이 동반되는 '주사'의 초기 증상이 안면홍조다. 주사가 심해지면 코가 붉고 울퉁불퉁한 딸기코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조언하였다.
안면홍조증의 예방과 악화를 막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사우나 등과 같은 과도한 열이나 추운 온도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알코올과 맵고 자극적인 음식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자외선 역시 안면홍조나 주사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외출 전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발라주어야 한다. 또한 부산피질호르몬 연고를 잘못 사용하거나 장기간 도포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피부에 발진이 발생하여도 함부로 연고를 바르지 말고 의사의 처방 하에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세안 할 때에도 세안제와 비누는 자극이 적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알코올이나 자극적인 성분이 첨가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일상적인 관리만으로 안면홍조가 해결이 안 되는 경우, 전문적인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
최근 호주의 노셀드社의 오리지널 5G 옐로우레이저는 미국 FDA와 한국식약청으로부터 모세혈관확장증, 색소성병변 개선의 목적으로 허가 받아 안면홍조 및 난치성 기미의 치료에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5G옐로우레이저는 안면홍조, 기미, 잡티, 리쥬비네이션 등 다양한 피부 병변에 따라 옐로우레이저만의 특화된 4가지 모드를 이용하여 맞춤형 시술이 가능하다. 홍조 및 주사(딸기코)치료에 사용되는 옐로우모드는 비정상적으로 늘어진 붉은 혈관을 치료하기에 최적화되어 있어, 표피손상 없이 붉음증과 피부의 혈관 만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기미치료에 사용되는 Y10G모드는 기미의 칙칙한 멜라닌 색소를 제거하기 위한 511nm 녹색 파장과 기미의 멜라닌 색소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을 제거하기 위한 578nm 황색파장이 혼합된 기미 전용 모드로서 두 가지 파장을 동시에 만들어 낼 수 있는 5G 옐로우레이저만이 가능한 치료 모드이다. 이외에도 잡티, 검버섯, 흑자 치료를 위한 그린모드와 미백 전용 G30Y모드가 있어 개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다양한 치료가 가능하다.
김지수 원장은 ""안면홍조는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의사처방 없이 연고나 약물을 남용하여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약물치료와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최근엔 혈관만을 선택적으로 제거가 가능한 5G 옐로우레이저와 같은 전문 혈관레이저를 이용하여 병행치료하고 있다. 시술 후, 통증과 멍이 거의 없고, 주변 손상 없어 안전하며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5G 옐로우레이저 시술은 안면홍조의 개선 뿐만 아니라 부가적으로 피부재생 효과까지 나타나기 때문에 맑고 투명한 피부를 원하는 환자들에게 만족도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