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의 저염브랜드 자연재료 산들애와 팬솔트는 6일 서울 중구 쌍림동 CJ제일제당센터 1층 백설요리원에서 '저염식으로 담근 팔도 김치' 쿠킹클래스를 개최했다.
이번 쿠킹클래스는 본격적인 김장철에 앞서 가족건강을 위한 저염김치의 소비자 관심이 높다는 점에 착안, 올바른 저염김장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저염식으로 담근 팔도 김치 쿠킹클래스'는 김치전문가 정미경 요리연구가와 CJ더키친을 통해 응모한 18명의 30, 40대 주부들를 대상으로 , 전국 팔도 이색 김치 중에서 무와 배추를 이용한 서울경기 지역의 '섞박지 김치' 와 경상도 '깻잎 김치' 의 강좌로 진행됐다.
섞박지 김치는 무와 배추를 섞어 만드는 대표 김치. 자연건조된 천일염으로 절여 아삭함을 살리고, 다시마 국물 대신 화학적 합성품이 들어있지 않은 자연재료 산들애로 국물을 내 간편하게 자연스러우면서도 깊은 맛을 살렸다. 또한 '깻잎 김치'는 향긋한 깻잎 향에 매콤달콤한 감칠맛이 일품인데 일반 정제염보다 나트륨이 48% 적은 팬솔트를 이용하여 짠맛은 그대로 살리고 나트륨 함량은 낮췄다.
'자연재료 산들애'는 국내산 한우 또는 국내산 해물로 만든 자연재료 조미료로, 화학적 합성품은 물론, 산분해간장, 설탕도 들어있지 않다. 또한 '팬솔트'는 일반 소금보다 나트륨 함량이 약 48% 적은 저나트륨 소금으로, 일반 소금과 동일양을 써도 짠 맛의 효과는 같은 제품이다. 박재호 기자 jhpark@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