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성들의 가슴 성형이 자연스러우면서도 촉감이 좋고, 수술한 티가 거의 나지 않는 트렌드를 보이면서 성형외과들마다 많은 여성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가슴성형으로 유명한 성형외과를 찾은 한 여성은 "마른 몸매라 여성으로서의 매력이 부족하다는 자신감 부족의 문제를 겪어왔다"며, "누워도 티가 나지 않으면서 수술자국도 거의 보이지 않는 가슴성형을 받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았다"고 말했다.
이러한 추세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수술법이나 보형물이 자연스럽고 좋은 것이라고 해도 수술 집도의나 병원의 시스템 정도에 따라 만족도나 안전성의 편차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선상훈 BR바람성형외과 원장은 "외과수술이란 각 수술을 집도하는 집도의사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수술결과가 좌지우지되는 것이 가장 특별한 점이다. 따라서 본인의 몸을 믿고 맡길 수 있는 경험 많고 능력 있는 집도의사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가슴성형은 고난이도 수술에 속하는 만큼 반드시 수술을 집도할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형태나 사이즈 등을 결정하는 것이 부작용과 재수술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병원 선택에 있어서는 갖가지 안전 장비들과 시스템이 잘 갖춰진 병원인지, 또 전문의의 임상경험 및 연구사례가 풍부한지,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어 안전한 시술이 가능한 곳인지 등을 상세히 살피는 것이 현명하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수술방법과 보형물이다. 자연스럽고 안전한 가슴성형 수술방법에는 자가지방이식 수술과 물방울형 보형물을 이용하는 가슴성형이 최근 가장 주목 받고 있다.
물방울형 보형물을 이용한 가슴확대 수술법은 수술 전에 정확한 위치와 신체에 맞는 보형물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절개법은 겨드랑, 밑선, 유륜 세가지중 어디로도 수술이 가능하다
가슴자가지방이식 성형은 기본적으로 1500㏄이상의 지방을 채취할 수 있어야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말하자면 어느 정도 두꺼운 지방층이 있어야 하며, 시간이 흐르면서 이식된 지방세포의 일부가 흡수돼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 전 전문의와 수술 가능 여부에 대한 상담을 실시할 것이 권장된다.
선상훈 원장은 "보형물 성형 시에는 정품 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원내 검진과 치료, 관리가 간편하게 이루어지도록 첨단 장비와 검사실이 있는지, 3D 입체 영상 촬영기 등 첨단시술 기기 등도 꼼꼼히 살펴 보아야 한다. 수술 후 레이저치료 등으로 흉터관리가 되는지도 문의하여 보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