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적으로는 색에 반하고, 미각적으로는 맛에 반하며 그 효능에 또 한 번 반하게 된다는 오미자. 달고, 시고, 쓰고, 맵고, 짠 다섯 가지의 맛을 고루 갖추고 있다고 하여 오미자라 불리는 이 열매는 노화방지, 피로회복, 시력강화, 심장기능 강화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당뇨병, 혈액순환장애, 기억력감퇴, 사고력 둔화를 예방하는 등 건강식품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임금님 진상품으로 유명한 청정지역 문경의 오미자는 탁월한 생육조건과 시 당국의 체계적인 재배기술 농가지도 등을 통해 품질이 우수하기로 정평 나있다. 실제로 오미자 전국 생산량의 45%를 문경지역이 책임지고 있다.
이러한 오미자가 여무는 백두대간의 중심 문경에 문경오미자를 홍보하고 체험하기 위해 만들어진 오미자 체험촌이 있어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다. 문경 오미자 체험마을의 박종락 촌장은 "신이 내린 빨강색 건강식품 오미자가 여물어가는 문경오미자 마을은 평화와 풍요, 자연이 살아 숨쉬는 정겨운 마을"이라며 "오미자를 테마로 산촌, 농촌의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오미자 세상으로 여러분을 초대한다"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숙박 및 세미나 시설을 완벽히 갖춘 오미자 체험촌에서는 오미자 수확체험, 활용 체험, 오미자 떡 메치기체험 등 다양한 추억을 쌓을 수 있다.
또한 박 촌장은 문경 오미자의 맛과 영양을 문경오미자 체험마을에서 뿐만 아니라 안방에서도 즐길 수 있게 다양한 오미자 상품도 개발했다.
그가 대표로 있는 문경오미자밸리영농조합(이하 오미자밸리)에서는 각 소비자층의 니즈에 맞춰 맛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상품군을 출시중이다. 박 대표는 "문경지역의 계약농가에서 출하된 100% 오리지날 문경 오미자만을 사용하고 청결한 공정을 통해 만들었기에 소비자들이 믿고 드셔도 될 신뢰성 있는 제품들이다"며 값싼 수입산 원재료를 사용해 제조한 오미자상품들과의 차별성을 강조했다.
현재 판매중인 제품군으로는 오미자를 첨가한 밥 비빔장, 떡볶이, 비빔냉면 장, 샐러드 소스, 초고추장 등의 소스류와 우리나라의 발달된 발효 기술과 숙성 기술로 빚어낸 오미자와인, 오미자청 그리고 건강음료인 문경오미자주스 등이 있다. 특히 오미자연지애 오미자청은 오미자 제품으로서는 유일하게 중소기업청에서 주관하는 대한민국 HIT 500상품에 선정돼 상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G20 재무장관 공식 음료로 선정되기도 한 오미자연지애 오미자청은 국빈들이 마시는 음료로 선정되어 인천국제공항 국빈실에 공급되고 있다. 또한 2012년 농어촌공사 주관으로 전국 12개 시군 한방약초연계협력사업단에서 선정한 스타상품 1위의 영예도 거머쥐기도 했다.
오미자밸리는 새로운 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연령별, 성별 타깃 고객층을 위해 그에 맞춰 다양한 상품을 준비 중이다. 여성고객층을 위한 오미자 미용음료는 한국식품연구원과 공조해 연구개발한 제품으로 맛과 건강 그리고 미용적인 측면까지 고려한 것으로 오는 3월 이후 출시예정이라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더불어 오미자의 효능을 활용한 기능성 화장품도 동시에 출하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한 상태다.
갱년기 여성들을 위해 내년 초 출시예정으로 농식품부에서 지원하는 연구자금을 활용해 갱년기장애개선 기능성식품을(협력 업체 공동개발) 개발완료하고 임상실험 준비 중에 있으며, 임상실험이 끝나는 대로 개별고시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국내외시장에 선보인다.
이 외에도 중년층이 여름을 지혜롭게 나게 하기 위한 한방오미자 음료, 수험생들의 학습증진에 도움이 되는 수험생 음료, 간 해독에 좋은 숙취해소 음료, 순 100% 오미자 발효초, 건강 보양식품인 오미자삼계탕, 오미자와인 등을 개발하고 상품출시를 위한 시음테스트 및 디자인 준비 등의 막바지 준비를 하고 있다.
한편 오미자밸리는 해외사장 개척에도 힘을 쏟고 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라는 모토 아래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오미자밸리의 오미자 제품들은 접해본 외국인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또 다른 한류열풍을 만들고 있다. 상품의 우수성이 국내인증을 넘어 세계시장에서 입증 받은 것이다. 각 나라의 식품들이 출품하는 SIAL 아부다비 국제 식품 전시에서(2012년 11월) 세계10대 혁신상, 두바이 걸푸드 박람회에서(2013년 2월26-28) 베스트상을 수상하며 해외 바이어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오미자밸리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문경을 대표하는 상품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상품군으로 발돋움하여 세계 각 국을 누비고 있으며 현재 태국, 인도네시아, 미국 ,말레이시아. 두바이, 대만, 중국 등으로 수출을 하기 위한 마지막 절차를 밟고 있다.
오미자밸리의 상품들은 홈페이지 www.omihyang.com에서 만날 수 있다. (문의전화 054-552-9000) 글로벌경제팀 yoonse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