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이사장 전광우)은 16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적극 수행하고 세계 4대 연기금 기관으로서의 책임과 기대에 부응하고자 사회책임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사회책임경영보고서는 기업과 공공기관 등 조직의 경제, 사회, 환경적 성과를 이해 관계자와 소통하기 위해 발간하는 보고서. 주로 정책의 성과를 열거하는 백서와 달리 조직 내부 활동성과 개선 및 사회적 책임 이행수준 진단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사회책임경영보고서의 내용은 이해 관계자 및 국민에게 공단의 사회책임경영에 대해 쉽게 접근하고 이해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구체적으로 ISO 26000 7대 핵심주제를 기반으로 2013년 제3차 국민연금 재정계산을 앞두고 이해관계자 국민들의 기금 고갈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내용을 담았다. ISO 26000 7대 핵심주제는 ①조직 거버넌스, ②인권, ③노동관행, ④환경, ⑤공정운영관행, ⑥소비자이슈, ⑦지역사회 관여와 발전 등이다.
아울러 체계적이고 활발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실시한 결과로 국민연금은 2012년도 주요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실태조사 금융지표 부문 평가에서 최고 점수(배점 100점, 공단 100점, 참여기업 평균 87.1점)를 획득했다.
국민연금 전광우 이사장은, "공공기관으로서 성숙한 윤리의식을 갖추고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사회책임경영을 실천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사회책임경영 의지와 활동 내용을 담은보고서를 매년 발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