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오면서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가을 바람이 불고 있다.
요즘 같이 갑작스럽게 기후가 변하는 환절기에는 심한 일교차 때문에 건강에 이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 아이들의 경우 감기와 같은 작은 질병에 노출되기 더욱 쉬운 계절이기도 하여 자녀를 둔 주부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러한 주부들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녀에게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는 영양 간식을 섭취하게 하는 것. 최근에는 아이들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맞춤형 치즈가 시중에 많이 판매되며 치즈는 환절기 면역력은 물론, 집중력과 성장·두뇌발달에 도움을 주고 있다.
치즈 속에 가득 담긴 '우리 아이를 위한 영양소'를 매일유업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정지아 박사의 자문을 받아 알아보았다.
Ø 우리 아이 건강 지켜주는 저나트륨
치즈에는 칼슘과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과다한 나트륨으로 고민하는 주부들이 많다. 나트륨은 우리 몸에서 체액의 삼투압을 조절하고 산과 알칼리의 균형을 이루게 하는 중요한 영양소이지만 과다섭취 할 시에는 몸 속 수분이 많아지면서 고혈압, 비만, 성인병 등 우리 몸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친다.
짠 음식을 즐겨먹는 한국인의 특성 상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기 쉬우며 특히 현대사회의 어린이들은 패스트푸드와 스낵 등을 통해 권장 섭취량을 넘기 쉽기 때문에 가능하면 저나트륨의 치즈를 고르는 것이 건강에 좋다. 매일유업의 상하치즈 유기농 아이치즈는 국내 어린이 가공 슬라이스 중 최저 나트륨을 함유(상하치즈 유기농 첫치즈: 60mg/18g(1매), 상하치즈 유기농 어린이치즈: 80mg/18g(1매))하고 있어 나트륨 걱정 없이 안심하고 먹일 수 있다.
Ø 우리 아이 키 쑥쑥 자라게 도와주는 칼슘
칼슘은 성장을 촉진하며 뼈를 강화하므로 성장기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성분이다. 칼슘의 왕이라는 별명에 걸맞을 만큼 치즈에는 칼슘 함량이 풍부하다.
그 중 화학적 합성칼슘이 아닌 우유칼슘이 함유된 치즈는 체내 흡수율이 높아 성장기 어린이에게 도움을 준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 D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고 하니 우유칼슘과 비타민D가 함유된 치즈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매일유업 '상하치즈 유기농 첫치즈, 어린이 치즈'에는 우유칼슘 100%와 비타민D가 모두 함유되어있으며 칼슘과 철분의 소화흡수를 돕는 레반 DFA까지 함유하여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치즈로 좋다.
Ø 우리 아이 면역력 키워주는 아연
환절기마다 감기와 설사로 고생하는 아이를 위해 아연 성분이 함유된 치즈를 선택해보자. 생명체의 필수 미량 원소이자 3대 미네랄 중 하나인 아연은 세포성장을 촉진시키고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어린이의 면역력 증진을 위한 항암성분이자 면역 세포의 기능 발현에 도움이 되는 강글리오사이드 성분이 함유된 제품도 출시되어 있다. 이렇게 아연과 강글리오사이드가 함유된 치즈들은 면역력을 키워주고 감기예방에 도움을 줘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 자녀 건강을 지키기 위한 영양 간식으로 제격이다.
Ø 우리 아이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DHA
고등어, 연어, 청어, 참치 등 등푸른 생선에 다량 함유된 것으로 알려진 DHA는 성장기 두뇌 발달에 꼭 필요한 성분이다. DHA는 체내에 합성이 되지 않아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하는 필수 지방산이므로 치즈, 생선 등의 음식을 통하여 섭취해야 한다. 똑똑하게 자라날 우리 아이를 위해 DHA 가 강화된 치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