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화성시를 비롯한 인근 수원, 안산 지역 등 경기 지역 평생학습 활성화에 앞장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곳이 있어 화제다.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평생학습의 기회와 장을 제공하고 지역의 공동관심사에 참여함으로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지난 1998년 개원하여 현재 15년째를 맞고 있는 장안대학교 평생교육원(김성희 원장)이 바로 그 곳이다.
장안대학교 평생교육원의 교육과정은 크게 일반과정, 골프과정, 자격증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과정은 기구필라테스, 바디요가, 댄스스포츠, 밸리댄스, 한국무용 등 정신과 육체를 하나로 통합시키고 가꿀 수 있는 다양한 과정들과 외국인 교수가 개인 실력에 따라 수준별 강의를 진행하는 일본어, 중국어, 영어회화 과정이 있다. 또한 부가가치가 높아 신종 유망직종으로 떠오르는 바리스타 교육과정과 커피하우스 창업과정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골프과정은 주당 6시간의 레슨시간 동안 초급반과 중급반에 각각 레슨프로로 임명한 우수한 프로골퍼로부터 기초에서 고급 기술까지 철저한 지도를 받을 수 있어 완성도 높은 기량을 습득할 수 있다. 한 학기 등록금으로 4개월의 레슨과 6개월 동안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습장을 자유 개방한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장안대학교 평생교육원의 김성희 원장은 2011년 1월11일 평생교육원 원장으로 임명돼 평생교육원 정책수립 및 총괄을 맡았으며 현재 생활체육과 학과장 겸 연기영상과 학과장으로 재임 중이다.
김성희 원장은 "화성시와 연계하여 화성시 거주 여성들에게 장학금 50%를 지원하는 학점은행제를 운영 중"이라며 "현재 4기, 5기 총 59명을 상대로 전문학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이와 관련한 별도의 학점은행제를 기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장안대학교 평생교육원은 개인의 다양한 교육, 능력개발, 자아성취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며 "현대사회의 변화에 발맞춰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대학이 가지고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을 개방하고, 다양하고 효율적인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는 책무를 다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장안대학교 평생교육원은 3월초, 6월 중순, 8월, 11월에 모집을 진행하고 있으며 자격증과정 별도로 개강한다. 입학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jangan.ac.kr/kor2010/lifelongedu)나 전화(031-299-3399)로 문의하면 된다.
이상주 기자 sjlee@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