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아이콘MINI한국진출20주년..EV 3총사 출시

카가이 기자

영문보기

기사입력 2025-03-14 09:23

사진제공 : 카가이(www.carguy.kr)


파격과혁신의아이콘MINI가 올해로한국진출20주년을맞이하면서 EV 혁신을 본격화해 눈길을 끌고 있다.



1959년세계최고의소형차개발을목표로탄생한MINI는특유의주행감과대담한디자인을바탕으로감각적이고개성있는소형차의아이콘으로자리매김했다. '작은차체,넓은실내'를구현하기위해전륜구동방식과가로배치직렬엔진등당시최신기술을도입해제작됐으며,당대의예술가나유명인에게영감을주는뮤즈로사랑받으며문화적으로도큰영향을끼쳤다.



Mini는1994년BMW그룹에인수되면서독보적인헤리티지를계승하는동시에현대적이면서더욱개성넘치는브랜드로재탄생했다.한국에는지난2005년공식진출해올해로20주년을맞이했으며, MINI고유의감성이돋보이는차별화된모델과유쾌한브랜드문화를통해국내에서도수많은팬을확보하며꾸준한사랑을받아왔다.



MINI는국내자동차시장에‘프리미엄소형차’라는세그먼트를최초로도입한브랜드다.이른바‘소형차불모지’였던한국에서프리미엄소형차브랜드중유일하게누적판매량10만대를돌파했으며,지난해까지총13만대에가까운판매량을기록하는등대표적인프리미엄소형차브랜드로자리잡았다.



국내진출첫해761대의판매실적을올렸던MINI는2019년프리미엄소형차브랜드로서는처음으로연1만대판매를넘어서며전성기를열었다. 2005년부터2024년까지한국에서의누적판매량은총126,113대로국내진출첫해판매량의165배에달한다. 2024년에는MINI컨트리맨이2,886대판매되며국내프리미엄소형SUV판매량1위라는성과를거두기도했다.







한국에프리미엄소형차의개념을확립한‘MINI쿠퍼3-도어’

MINI가한국에선보인첫번째모델은1세대MINI쿠퍼3-도어였다.가장MINI다운모델로국내시장에처음으로프리미엄소형차의매력을알렸으며,클래식Mini의디자인을현대적으로재해석한모습과경주차고카트(Go-Kart)를운전하는듯한경쾌한주행감으로출시당시터지금까지꾸준한사랑을받고있다. MINI쿠퍼3-도어는지난해까지한국에서총40,532대판매됐으며, MINI코리아가가장많이판매한모델로기록되고있다.





전통과혁신의균형,실용성강화한‘MINI쿠퍼5-도어’

MINI쿠퍼5-도어는기존MINI쿠퍼3-도어모델에2개의도어를추가하고공간을확장하며실용성을더한모델이다.차체의길이와높이,내부공간을확장하는한편,동그란헤드라이트,육각형태의라디에이터그릴등MINI만의개성적인디자인은그대로유지했다.전통과혁신의균형을이뤄낸MINI쿠퍼5-도어는국내에2014년처음소개됐으며,지난해까지약10년동안누적25,242대판매를기록했다.



프리미엄소형차부문최초의컨버터블모델, ‘MINI컨버터블’

MINI컨버터블은프리미엄소형차부문최초이자유일한컨버터블로2016년국내에처음출시됐다.컨버터블특유의스포티한외관과낭만적인감성을모두갖춘모델로,소프트톱을열면뒷좌석시트뒤에접힌형태로보관돼작은차체임에도소프트톱개방시160리터(3세대기준)의적재공간을제공한다. MINI컨버터블은3-도어및5-도어모델과함께MINI의정체성을가장잘보여주며소프트톱의매력을널리알리고있다.



젠틀맨을위한프리미엄소형차‘MINI클럽맨’

2015년한국에처음출시된MINI클럽맨은전통적인슈팅브레이크콘셉트를현대적으로재해석한모델로,소형차이면서도편안한승차감과우수한공간성을자랑한다.양방향으로열리는후면부의스플릿도어와넉넉한다목적트렁크는MINI클럽맨의대표적인특징이다.



MINI클럽맨은지난해2월영국옥스포드공장에서의마지막생산을끝으로55년의역사를마무리했으며, 3월출시한순수전기콤팩트SUV ‘더뉴올-일렉트릭MINI에이스맨’이그자리를이어받아새로운여정을시작한다.





프리미엄소형SUV시장을선도하는‘MINI컨트리맨’

2010년전세계에처음공개된MINI컨트리맨은MINI최초의스포츠액티비티비히클(SAV)로, MINI특유의고-카트감각(Go-Kart Feeling)에뛰어난공간활용성까지제공해프리미엄소형SUV시장에혁신을일으켰다. MINI컨트리맨은MINI의디자인언어를바탕으로고유한스타일을창조하고,브랜드최초로ALL4사륜구동시스템을도입하는등뛰어난상품성을갖춰많은소비자의선택을받았다.실제로MINI컨트리맨은2011년국내시장에출시된이후2025년2월까지총31,943대판매되는성과를거뒀으며,이는전체판매량의약32%에달하는수치다.특히, 2024년에는2,886대의판매고를올리며프리미엄소형SUV시장에서1위를차지하기도했다.



미니 쿠퍼 컨버터블



MINI코리아는2020년용인에버랜드에서2세대MINI컨트리맨의부분변경모델을전세계최초로공개한바있다. MINI가한국에서월드프리미어를개최한것은60년역사상처음이었으며,배경에는한국시장의중요성뿐아니라도심과아웃도어라이프를아우르는컨트리맨의콘셉트와도시와자연이아름답게공존하는한국의지리적특성이부합한다는점이크게작용했다.



지난20년간MINI코리아가거둔성과의기반에는‘MINI팬’이라불리는MINI오너들이있다.개성을중시하고시대의변화에민감하며,타인의시선에구애받지않는MINI팬들을위해MINI코리아는고객이직접참여할수있는MINI만의특별한행사와캠페인을꾸준히진행해왔다.고객참여행사와MINI의정체성을강조하는캠페인은MINI팬들의소속감과브랜드로열티를강화하며, MINI를단순한차량브랜드를넘어하나의‘문화’로자리잡게했다.





MINI의모든것을축제로즐기는‘MINI유나이티드’

MINI유나이티드(MINI United)는MINI를사랑하는사람들이모여MINI와관련한모든것을직접체험하고즐기는축제의장이다. MINI오너차량전시,카퍼레이드,독특한미니게임등매회차마다다양한즐길거리를준비해꾸준히인기를끌고있다.국내에서는2005년처음시작됐으며지난2023년에는하루동안총2,500여명의MINI팬이방문하는등MINI의대표이벤트로자리잡았다.



MINI만의특별한나눔의장‘MINI플리마켓’

MINI플리마켓(MINI Flea Market)은MINI차량을소유한고객이직접판매자로참여해,각자의MINI트렁크에판매하고싶었던물건을가져와판매하고수익금의일부를기부하는MINI만의나눔의장이다.기부금으로모금된수익금은BMW코리아미래재단이운영하는공익성사업기금으로활용되며,행사현장에는가족단위방문객을위한다양한부대행사와이벤트도마련된다. 2014년처음개최된이후,풍성한볼거리와즐길거리로회당최대1만명이상의방문객이찾는MINI의또다른대표적축제로정착했다.



MINI고유의동호회문화‘MINI런’

MINI런(MINI Run)은전국각지의MINI동호회(MIKO)회원들이직접자신의MINI를몰고행사집결지로모여,목적지까지함께이동하며다양한미션을수행하고MINI만의문화를공유하는행사다. MINI오너라는공통된관심사를통해연령과지역을초월해친목을도모하며브랜드에대한소속감을강화한다.국내에서는2006년제주에서열린첫번째행사를시작으로경주,해남,태백,거제,후쿠오카등국내외곳곳에서열리면서MINI의고유한동호회문화로자리매김했다.





고성능MINI소유고객만의짜릿한레이싱경험‘MINI JCW챌린지’

지난2022년시작해매년진행되고있는MINI JCW챌린지(MINI JCW Challenge)는MINI JCW모델을소유한고객이자신의차량으로트랙을직접주행하며JCW특유의강력한성능과고-카트감각을온전히경험할수있는레이싱행사다.참가자는트랙에서펼쳐지는경쟁을통해JCW모델만의재빠른가속성능과민첩한반응성을마음껏즐길수있다.



MINI코리아는이외에도MINI소유고객을위한체험행사와여러브랜드와의협업등을통해MINI팬들에게새로운즐거움을선사하고있다.특히2025년에는기존에사랑받아온행사뿐만아니라, MINI만이선보일수있는독특하고활기찬개성을담은캠페인과이벤트를전개하며브랜드의핵심가치를전달하고MINI팬들과더욱가까이소통할계획이다.





2025년은MINI가한국에진출한지20년이되는해이자새로운미래를준비하는중요한전환점이다. MINI는“THE NEW EXCITEMENT,재미를혁신하다.”라는방향성과함께‘새로운변화의시대를여는MINI가되겠다’는포부를밝혔다.





더욱‘짜릿’해진시대의아이콘,전기화선봉장MINI

MINI는2019년브랜드최초의순수전기모델‘MINI일렉트릭’글로벌출시를시작으로기존의내연기관라인업을점차전기차로전환하며BMW그룹에서가장먼저전동화의미래를맞이하는브랜드가될예정이다.



BMW그룹의‘파워오브초이스’전략에따라, 2025년3월다양한고객의니즈와라이프스타일을만족시킬수있도록국내에동시출시된‘더뉴올-일렉트릭MINI패밀리’ 3종은도심생활에최적화된MINI의차량이전기차로전환될때의강점을잘보여준다.특히, MINI는전동화시대에도브랜드고유의헤리티지와디자인요소를현대적으로계승하며고객들에게순수전기드라이빙의즐거움을선사할계획이다.



또한, MINI코리아는오는5월까지순수전기고성능모델eJCW를포함한전기차라인업을완성할계획이다.이를통해내연기관및순수전기차를아울러총5개모델, 17종의뉴MINI포트폴리오를구축하며,고객들에게폭넓은선택지를제공할예정이다.



MINI코리아는고객만족증진을위한다양한시도도이어간다.기존의AS캠페인,파이낸셜프로그램에더해고객맞춤형서비스를새롭게선보인다는계획이다.





MINI코리아는2025년2분기중‘JCW엑설런스클럽’을새롭게선보인다. JCW엑설런스클럽은고객에게차별화된만족감을선사하기위한MINI의프리미엄회원제서비스로, MINI JCW모델구매고객을위한전용멤버십프로그램이다. JCW엑설런스클럽회원고객은공항이용시차량보관및픽업,딜리버리서비스를무상으로이용할수있으며, MINI JCW챌린지출전의기회와MINI플리마켓등MINI만의다채로운행사에초대받는혜택도누릴수있다.





MINI코리아는2025년3월,순수전기모델3종을출시하며브랜드의본격적인전기화전환을알렸다.이번에선보인모델은MINI패밀리에새롭게합류한순수전기콤팩트SUV ‘더뉴올-일렉트릭MINI에이스맨’,도심형순수전기차‘더뉴올-일렉트릭MINI쿠퍼’, MINI의첫번째순수전기패밀리카‘더뉴올-일렉트릭MINI컨트리맨’으로,각기다른매력과뛰어난상품성으로MINI만의독보적인입지를더욱강화할것으로기대를모으고있다.



김태진 에디터 tj.kim@carguy.kr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