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AI로 선수를 육성한다고?" 수원시축구협회, 인공지능(AI) 기반 선수육성모델을 전격 도입

by

[스포츠조선 윤진만 기자]김병두 수원시축구협회장의 축구발전을 위한 '통큰 기부'가 큰 주목을 끌고 있다.

수원시축구협회는 스포츠 블록체인 전문기업 '프로젝트위드'의 AI기반 선수육성모델을 전격 도입, 수원시 관내 등록된 유소년 및 엘리트 선수에게 차별화된 선수관리를 지원하기로 했다.

'프로젝트위드'의 선수육성모델은 축구선수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초 체력측정을 진행하고 측정된 체력데이터를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등의 고도화된 기법으로 선수의 체력을 비교, 분석하는 서비스이다. 지도자와 선수들은 선수육성모델을 통해 팀 평균 체력, 학년별(연령별), 포지션별 체력 비교데이터, 선수의 체력수준 변화 및 성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현재 수원 관내에는 총 27개 초, 중, 고 엘리트팀, 약 700여명의 선수가 등록되어 있으며, 수원시축구협회 김병두 회장은 관내 등록된 전체 엘리트팀과 선수에게 선수육성모델을 지원하여 유소년 육성에 있어서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한다는 계획이다.

김병두 수원시축구협회장은 "수원 관내 유소년 및 엘리트 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실질적이고 중장기적 선수관리를 제시할 수 있는 선수육성모델 서비스를 지원하게 되었다. 수원 관내 엘리트 선수들이 전문적인 선수육성 서비스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한단계 더 발전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프로젝트위드이웅장 대표는 "수원시축구협회의 지원으로 더 많은 팀과 지도자, 선수들이 선수육성모델을 경험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국내 최대 규모의 선수육성모델을 운영해온 이력을 적극 활용하여 수원시 엘리트 선수와 지도자들에게 AI가 접목된 최신의 선수관리방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수원시축구협회는 이번 선수육성모델 도입을 통해 데이터기반의 객관적인 선수평가와 선발을 진행, 엘리트육성과 축구저변확대에 있어서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축구특별시로서의 차별점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윤진만 기자 yoonjinman@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