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네이버클라우드, 무료 리눅스 배포판 '네빅스' 공개

by



(서울=연합뉴스) 김현수 기자 = 네이버클라우드는 무료 리눅스 배포판 '네빅스'(NAVIX)를 공개했다고 9일 밝혔다.
오픈소스 운영 체제(OS)인 리눅스는 누구나 수정·배포할 수 있어 다양한 목적의 배포판이 존재한다.
다만, 상업용 리눅스 배포판의 갑작스런 기술 지원 종료, 유료 전환 등으로 기업들은 보안·안정성 및 비용 부담 증가를 우려하고 있다고 네이버클라우드는 설명했다.
네빅스는 모든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다운스트림 배포판의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결성된 협회 'OpenELA' 기반 OS로, 높은 호환성과 안전성이 특징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팀네이버 인프라의 15%가 네빅스 기반으로 운영 중이며, 점진적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병준 네이버클라우드 이사는 "네빅스는 기술 종료, 유료 전환 등 불확실성이 항상 존재하는 리눅스 시장에서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안정적인 무료 리눅스 배포판은 없을까'라는 수많은 개발자들의 고민이 담겨 있는 제품"이라며 "지속 가능한 리눅스 생태계를 통해 기업들이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개발 환경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hyunsu@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