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을 벗는 시력교정 수술 중 스마일라식과 스마일프로는 일반적인 라식·라섹과 달리 각막 표면을 거의 온전히 유지하는 수술로 안전성과 시력의 질이 우수하다. 스마일수술에 사용되는 펨토초 레이저는 각막 표면을 그대로 통과하기 때문에 라식처럼 각막을 크게 절개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라식과 비교했을 때 절개구의 크기가 90% 이상 줄어든다. 일반적으로 레이저 조사 후 약 2~4㎜ 작은 절개창을 만들어 그곳으로 잘라낸 조각을 빼내는 것으로 수술이 끝난다. 이런 혁신성을 근거로 라식과 스마일프로의 차이를 마치 외과 수술에서 개복수술과 복강경 수술에 비유하기도 한다.
이렇게 같은 시력교정 수술이라도 각막에 가해지는 손상이 적으면 적을수록 부작용의 가능성이 낮아지고 수술 후 시력의 질도 좋아진다. 각막의 표면에는 각막 지각신경이 분포하고 있는데 절개 면적이 작을수록 신경 손상도 줄기 때문이다. 각막 지각신경은 눈물을 분비하는 작용에 관여해 손상이 덜하면 안구건조증의 발생 확률도 낮아진다.
필자의 안과에서 이러한 효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독자적 기술로 개발한 것이 1.9㎜이하 극최소절개 스마일라식인 '스마일프로'다. 이 수술 방식은 안과수술의 꽃인 고난도의 각막이식 수술로부터 축적한 각막 보강기술을 특허를 통해 검증을 받고 실제 수술에 적용하고 있다. 정교하고 미세한 수술이 가능하도록 수술 도구도 자체 제작해서 사용한다. 24㎜나 각막을 절개하는 라식 수술시대를 보내고, 발상의 전환으로 이제 1㎜ 대 미세한 절개만으로도 시력교정술이 가능한 시대를 만든 셈이다.
각막은 손상이 적을수록 회복이 빠르고 시력교정 수술 후 시력의 질이 좋다. 각막이 얇거나 빛 번짐, 안구건조증에 예민한 체질이라면 각막 절개가 적은 1㎜ 스마일프로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각막을 최대한 보존하는 특징이 있어 각막이 얇거나 각막을 많이 깎아내야 하는 사람들에게도 안전하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와일드한 환경에 노출되는 전문 운동선수나 활동량이 많은 운동 마니아, 군인, 미술이나 디자인 등 세밀함을 요하는 특수전공 대학생에게도 유용하다.
다만 1㎜ 극최소절개의 경우는 각막을 보강하는 원천기술과 의료진의 숙련도가 전제되어야 한다. 만일의 경우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경험이 많은 의료진인지 따져보는 것이 성공의 열쇠다. 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