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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호평을 받는 넥슨의 '데이브 더 다이버', 그 등장이 더욱 반가운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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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이 '재미 그 자체'에 집중한 싱글 패키지 게임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넥슨이 '민트로켓'이라는 서브 브랜드를 내놓고, 첫 작품인 싱글 패키지 게임 '데이브 더 다이버'를 지난달 말 출시했는데, 하루만에 스팀 내 유가게임 기준 글로벌 판매 1위에 이름을 올린 것을 시작으로 지난 8일 기준으로 누적 판매량 100만장을 돌파하는 등 새로운 기록을 쓰고 있는 것이다.

또 동시 접속자수는 초반 1만명대에서 시작, 최고 9만 8000명을 기록하기도 했고, 글로벌 게임 리뷰 사이트 등에서 90점에 가까운 평균 점수를 받는 등 작품성과 흥행성을 동시에 입증하고 있다.

해저를 탐험하며 잡은 물고기로 초밥집을 운영하는 어찌보면 단순한 스토리이지만, 콘텐츠를 밀도 높게 채웠고 완결되는 스토리를 주면서도 지속적으로 내용을 추가하고 있는 것이 주효했다고 할 수 있다. '데이브'라는 스토리의 중심 인물이자 유저가 플레이하는 다이버 캐릭터가 등장, 낮에는 블루홀을 탐사하는 사냥꾼이 됐다고 밤에는 초밥 장인과 함께 하는 '반쵸스시'에서 매니저로 변신하는 등 해양 어드벤처와 타이쿤을 결합한 새로운 유형의 하이브리드 게임이라 할 수 있다. 흥미로운 채집 시스템과 매력적인 캐릭터와 스토리는 물론이고 친숙한 2D 도트 그래픽로 게임의 진입 장벽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유저들은 이 과정에서 '힐링'도 느낄 수 있다.

무엇보다 대형 MMORPG와 지나친 과금을 유도하는 확률형 아이템 등 장르와 비즈니스 모델이 한정된 국내 게임 시장에서 참신하고 독특하면서도 게임의 본질인 '재미'가 어우러진다면 캐주얼 장르나 패키지 게임도 얼마든 국내외 유저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재확인 받은 것이라 '데이브 더 다이버'의 등장이 더 반가울 수 밖에 없다.

게다가 무료로 게임을 시작한 후 아이템을 구매해 플레이를 이어가는 '프리 투 플레이'(Free to play) 모델을 사실상 창시했으며, 이를 통해 수익 극대화를 추구하는 넥슨이 매출보다는 실험성과 본질에 기반해 서브 브랜드까지 만들고 그 첫 주자부터 '대박'을 치면서 향후 국내 게임사들의 개발 패러다임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도 분명 긍정적인 성과라 할 수 있다.

넥슨 신규개발본부 및 민트로켓 총괄을 맡고 있는 김대훤 부사장은 "'데이브 더 다이버'가 지닌 독특한 게임성, 가볍지 않은 서사에서 느껴지는 감동이 전세계 유저들에게 전달된 것 같다. 앞으로도 민트로켓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남정석 기자 bluesky@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