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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①] 이정은 "無대사 도전, 부담 컸지만 실험해보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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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배우 이정은(50)이 "대사 없는 연기, 부담 컸지만 실험적인 역할 도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미스터리 휴먼 영화 '내가 죽던 날'(박지완 감독, 오스카 10 스튜디오·스토리퐁 제작)에서 사고로 목소리를 잃은 섬마을 주민이자 소녀 세진(노정의)의 마지막 행적을 목격한 순천댁을 연기한 이정은. 그가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스포츠조선과 만나 '내가 죽던 날'에 대한 비하인드 에피소드와 근황을 전했다.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상처와 고통을 정면으로 마주할 수 있는 용기와 위로를 건네는 '내가 죽던 날'. 삶의 이유를 찾아가는 인물의 내면을 세밀하게 포착하고, 사건 이면의 사람을 들여다본 '내가 죽던 날'은 삶의 벼랑 끝에 선 인물들의 보이지 않는 연대를 세밀하고 깊이 있게 담아내며 기존 장르 영화의 문법을 탈피한 섬세한 감성 드라마로 강렬한 울림과 여운을 남긴다.

여기에 '내가 죽던 날'은 충무로 대표 여배우로 존재감을 드러낸 김혜수와 칸국제영화제와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을 사로잡은 이정은, '괴물 아역'으로 떠오른 노정의의 쫀쫀한 앙상블로 관객을 사로잡을 전망. 특히 수많은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특유의 친근한 매력과 싱크로율을 씹어 삼킨 캐릭터 소화력으로 관객을 울고 웃긴 이정은은 '내가 죽던 날'에서 목소리를 잃은 캐릭터에 도전, 다시 한번 인생 캐릭터를 경신했다. 극의 서스펜스를 이끄는 캐릭터 순천댁을 소화한 그는 목소리 없이 몸짓과 표정만으로 오롯이 감정을 전달하며 '믿고 보는 배우'의 저력을 과시했다.

이날 이정은은 '내가 죽던 날'에서 무(無)대사를 도전한 것에 "사실 촬영하는 동안은 부담이 많이 됐다. 우리 영화에 앞서 '소리도 없이'(홍의정 감독)에서도 유아인이 무대사 도전을 했다고 들었다. 아직 작품을 못 봤는데 (유아인의 연기가) 굉장히 잘했을 것 같다. 유아인은 정말 획기적인 작품을 많이 하지 않나? 안 봐도 잘했을 것 같다"고 웃었다.

그는 "나는 이 역할 골랐을 때 시나리오도 흥미로웠지만 무대사도 재미있을 것 같아 선택하게 됐다. 그동안 나는 언어를 사용해 캐릭터를 보이게 하는 연기를 많이 해왔는데 어느 날 문득 대사를 하는 연기가 지겹다는 생각이 들었다. '배우로서 언어가 없는 연기를 하면 어떨까?' 싶었는데 그 결과가 관객에게 어떻게 보여질지 모르지만 나름대로 실험을 해보고 싶었다. 그리고 재미있는 작업이었다. 나름대로 좋은 실험이었던 것 같다"고 고백했다.

이어 "내가 좋아하는 말 중에 '영화는 후시가 끝날 때까지 끝나지 않았다'라는 말을 좋아한다. 소리는 현장에서 채취된 것도 있고 후시에서 작업을 해야 하는 것도 있다. 소리를 만드는 과정이 있었는데 이번 작품도 마지막에 후시 녹음의 힘을 빌렸다. 내 육성을 쓴 것인데 '어떻게 하면 절실한 소리를 낼 수 있을까' 싶어 후시 녹음을 시도했다. 기존에 영화에서 소리를 입혀본 작업이 많은 경험이 됐다. '옥자'에서 옥자 목소리, '미스터 주'에서는 고릴라 목소리를 녹음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녹음실에 들어가는 작업이 재미있어졌다. 늘 공을 들이면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내가 죽던 날'은 유서 한 장만 남긴 채 절벽 끝으로 사라진 소녀와 삶의 벼랑 끝에서 사건을 추적하는 형사, 그리고 그들에게 손을 내민 무언의 목격자까지 살아남기 위한 그들 각자의 선택을 그린 작품이다. 김혜수, 이정은, 노정의, 김선영, 이상엽, 문정희 등이 가세했고 박지완 감독의 첫 상업영화 데뷔작이다. 오는 12일 개봉한다.

조지영 기자 soulhn1220@sportschosun.com 사진=워너브러더스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