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KT-코그넥스, 5G 스마트팩토리 비전 선보여

by

KT가 산업용 머신비전 기업 코그넥스와 함께 5G 머신비전 서비스 '5G 스마트팩토리 비전'을 출시한다고 2일 밝혔다.

5G 스마트팩토리 비전은 공장에 설치된 카메라들을 통해 이미지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분석해 불량검사, 제품식별, 치수측정 등 기존에 사람이 육안으로 하던 검사 작업을 인공지능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서비스다.

KT에 따르면 5G 스마트팩토리 비전은 자사 ICT 역량과 코그넥스의 이미지 인식 기술이 결합돼 5G 기반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스마트팩토리 전용 클라우드 플랫폼, 딥러닝 비전 분석, 공정상태 모바일 알림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5G 스마트팩토리 비전을 사용하면 5G 네트워크 기반으로 원하는 위치에 카메라 설치가 가능하고 촬영된 검사 이미지와 수집 데이터를 지연 없이 실시간으로 관리 플랫폼에 전송할 수 있다는 게 KT 측의 설명이다. 특히 수집된 정보는 사용자가 KT 5G 팩토리메이커스(KT 스마트팩토리 전용 플랫폼)를 통해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다.

5G 스마트팩토리 비전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검사작업을 진행하는 '룰(Rule) 기반의 머신비전' 솔루션과, 비정형 항목의 검사가 가능한 '딥러닝(Deep Learning) 기반의 머신비전' 솔루션으로 구성돼 있다. 다양한 공장의 환경과 공정에 따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만큼 자동차, 반도체, 식품, 의료제약,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종류의 공장에 적용 가능하다는 게 KT 측의 설명이다.

KT 관계자는 "5G 스마트팩토리 비전이 다양한 공장 환경에 적용되면 제조업의 혁신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며 "스마트팩토리 상품 라인업을 지속 확장해 공장 전체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