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절 의학채널 '신규철TV'가 유튜브 구독자 10만 명을 달성했다. 최근 한달 간 집계된 동영상 조회수 역시 200만 회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해 유튜브에서 척추·관절 의학채널이라는 명성을 굳혔다.
신규철TV는 TV조선 '엄마의 봄날'로 이름을 알린 신규철 박사(제일정형외과병원)가 대중에게 올바른 척추, 관절 정보를 전하기 위해 지난 2018년 11월 개설한 의학채널이다.
척추·관절뿐만 아니라 다양한 의학 지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많은 이목을 끌고 있지만 정형외과 채널이 10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했다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 다양한 팬층 확보… 심도 있는 양질의 콘텐츠
신규철TV는 중장년층이 흔히 겪는 근골격계 질환을 심도있게 파헤치는 한편 현대인에게 쉽게 노출되는 다양한 질병 정보를 참신하게 제공해 남녀노소 불문, 다양한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한달 간 신규철TV의 시청자 성별을 살펴보면 여성이 54.2%, 남성이 45.8%로 특정 성에 대한 경계를 보이지 않는다. 더불어 시청자 연령은 중장년층(82%)이 주를 이루지만 청년층 역시 18%로 적지 않게 집계됐다. 참고로 청년층의 동영상 평균 시청률은 무려 24%에 달한다.
이처럼 10대부터 65세 이상까지 넓은 연령대의 구독자를 꾸준히 확보할 수 있었던 비결은 중년층뿐만 아니라 청년층의 수요를 발 빠르게 파악, 트렌디한 콘텐츠를 다채롭게 선보였기 때문이다.
딱딱한 척추·관절 의학 지식을 전하는 것이 아닌 많은 이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쉽게 설명하는 양질의 토크쇼를 제공하는가 하면 매주 다른 전문의가 출연해 정보를 풍성하게 만드는 것도 한몫한다.
이와함께 ▲영상으로 따라하는 운동법 ▲물리치료사가 직접 설명하는 치료법 ▲신규철 박사가 알려주는 건강 음식 ▲매일매일 정확한 1분 건강뉴스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제작, 개개인의 환경과 취향에 맞게 골라볼 수 있는 재미를 선사하는 것도 신규철TV의 특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신규철TV에서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엄마의 봄날' 하이라이트 분량만 재편집한 '다시보기' 콘텐츠도 볼 수 있으며 ▲인싸가 되고 싶은 닥터의 우여곡절 에피소드 '힙한닥터' ▲신규철TV의 자체 제작 가족시트콤 '이오늦사 식탁기'도 즐길 수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 신규철TV, "더 많은 독자와 소통할 것"
신규철TV는 시청자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유익한 지식과 정보 전달을 위한 콘텐츠 생성에 힘쓰겠다는 입장이다.
최근에는 구독자와 더욱 활발한 소통을 하기 위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라이브쇼'도 진행하고 있으며 ▲인지 능력 강화 및 뇌 활성화 프로젝트 '뇌깨남' 방영도 앞두고 있어 더욱 기대를 자아낸다.
제일정형외과병원 신규철 병원장은 "그간 척추·관절에 대한 깊이있는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고심하고 콘텐츠 제작에 많은 힘을 기울어 왔다"며 "많은 구독자들이 사랑해주시고 호응해주신 덕에 신규철TV의 구독자 10만 명 달성은 정말 의미있게 다가온다. 앞으로 더 양질의 의학지식과 재밌는 콘텐츠로 많은 구독자 앞에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신규철TV는 구독자 수 10만 명을 돌파한 채널에 수여하는 기념 증서 '실버버튼'을 미국 유튜브 본사로부터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