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칼럼] 살찌기 쉬운 계절, 요요 없는 다이어트를 위한 조언

by

무더위가 가고 어느덧 10월이다.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찌는 천고마비의 계절이 돌아오면 문득 체중 증가 걱정이 앞선다. 옷이 두터워지면서 몸매를 가릴 수 있고 식곤증으로 식사량 증가와 바로 수면에 드는 등의 영향으로 살찌기 쉬운 계절이기도 하다. 이맘때부터 체중이 증가하기 시작하고 여름이 되기 전까지 다시 다이어트를 하는 게 습관처럼 자리 잡은 현대인들이 많다. 자기관리를 하는 것은 좋은 일이나 문제는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에서 오히려 몸과 심리 건강 상태가 나빠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는 몸의 움직임을 둔하게 만들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가져온다. 쉽게 올라가는 체중계의 숫자와는 다르게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오기 위해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많은 체지방이 몸속에 쌓이는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지만 이를 다시 체내로 배출하는 데에는 몇 배의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단기간에 많은 체중 감량을 하기 위해 원푸드 다이어트, 단식 다이어트, 무리한 운동을 하는 등 잘못된 방법으로 살을 빼면서 부작용이나 후유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현저히 증가했다.

앞서 언급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게 될 경우 빠른 효과를 볼 수는 있지만 다이어터 최대의 적인 요요가 올 확률이 높다. 건강하게 요요없는 다이어트를 하려면 장기간 인내를 가지고 식습관부터 바꿔야만 한다. 체중 감량과 요요가 반복되면 몸이 망가지는 것은 물론 심리적 문제도 일으켜 섭식장애를 가져올 수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우울증, 만성피로와 같은 정신적인 문제들도 함께 나타나 요요 없는 다이어트를 하려면 비만클리닉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음식 섭취 거부, 칼로리에 대한 집착과 같은 부작용을 피하고 요요 없는 다이어트를 하려면 현재 자신의 건강 상태와 식습관, 행동 패턴 등을 파악해야 한다. 이후 이에 알맞은 요요 없는 다이어트 방법을 제시해 줄 비만클리닉 전문가와 함께 함께 시술, 주사 요법과 함께 식단 조절을 함께 진행해야 한다. 명절 후 다이어트에도 최소 3주의 시간은 필요하다. 3주간 진행되는 바디포인트 퀵관리와 함께 올바른 식사와 생활습관을 바로잡아주는 전문가와 함께 요요 없는 다이어트에 성공하기를 권한다. <스포츠조선 doctorkim@sportschsoun.com>

도움말 : 아비쥬의원 범계점 임현정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