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흡입 수술 및 비만 치료 특화 의료기관인 365mc는 방대한 비만 치료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방흡입 수술 및 시술 결과를 사전에 알려주는 '체중감량 예측 시스템'을 가동한다고 7일 밝혔다.
체중감량 예측 시스템은 469만건에 이르는 비만진료건수와 연 2만건에 이르는 지방흡입 수술건수 등 365mc가 16년간 쌓아온 비만 연구·치료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체중감량 예측 시스템을 통해 고객들은 개개인의 연령, 신장, 체중, 성별, 수술(시술) 부위, 수술(시술)경험, 체중변동폭, 식습관, 운동습관, 음주습관 등 비만 치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에 따른 체중감량 정도를 바로 알 수 있다.
빅데이터 기반의 결과 예측 시스템은 개별 환자 데이터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요인을 머신 러닝을 통해 학습하여 가장 유사한 실제 사례를 찾아내고 치료 결과를 수술(시술) 전 미리 알 수 있도록 해준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불필요한 수술(시술)을 하지 않을 수 있으며, 보다 좋은 치료 결과를 내기 위한 요소들을 미리 알게 됨으로써 체중감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65mc 대표원장협의회 김하진 회장은 "초고객만족을 위해 다양한 시스템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무엇보다도 고객의 불안감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체중감량 예측 시스템을 가동하게 되었다"며 "지방흡입수술이나 지방흡입주사 람스 시술 후 결과를 알기까지 짧게는 한 달, 길게는 두 달여가 걸리던 시간을 앞당겨 봄으로써 고객의 불안을 줄이고, 보다 좋은 비만 치료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인간의 생명과 건강을 다루기에 비교할 수 없는 가치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커머스나, 위치서비스 등의 분야에 비해 상당히 뒤쳐진 데이터 해석과 활용을 하고 있는 것이 의료 영역이다. 체중감량 예측 시스템은 365mc의 방대한 비만 치료 데이터를 활용하여 의료 데이터 활용을 진일보시킬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365mc는 앞으로도 비만 치료·예방·예측에 대한 의학 기술을 개발하는 내부 조직인 이노베이션랩을 보다 강화하여 데이터를 분석·활용하고, 머신 러닝을 통해 다양한 초고객만족 시스템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허설 CDO(최고 데이터 책임자)는 "16년간 지속적으로 모아온 365mc의 비만 치료 데이터는 비만 치료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로 보여진다"며 "이제까지 데이터 수집에 목적을 두었다면 올해부터 초고객만족을 목표로 고객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다양한 머신 러닝 기법 활용을 통해 비만 치료 결과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이노베이션랩의 역할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방흡입수술 및 지방흡입주사 람스 등은 직접적으로 지방세포를 제거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체중감량 예측 시스템은 무료로 공개되며 365mc 웹사이트를 통해 누구든 체험 가능하다.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