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가 모든 산업과 기업의 인프라로 활용되면서 기존 상품과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것에 이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창출해 내고 있다.
어느덧 ICT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자리잡았다. 특히 스포츠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산업의 성장을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가상(VR)·증강(AR)·혼합(MR) 현실 등 ICT가 스포츠 산업의 주요 트렌드가 되면서 스포츠 산업의 서비스 분야에서 기술 융복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시뮬레이션 스포츠가 대표적인 예로 스크린야구를 비롯해 종목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 시뮬레이션 스포츠 시장은 초기 2007년에 1000억 원가량이었지만 종목 다양화를 통해 지난해 시장 규모가 5조원까지 커진 것으로 관련 업계는 파악하고 있다.
스크린야구장은 프로야구 8백만 관중이라는 탄탄한 오프라인 인프라를 바탕으로 전국에 수백여 개의 매장이 생겨나고 있다. 야구 경기장과 똑같이 18m 거리의 마운드에서 빠른 속도로 날아오는 공을 쳐내야 하는데 실전 경기와 매우 흡사한 사실감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이 가운데 '리얼야구존'은 전국 200호점 계약을 돌파하며 스크린야구장으로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다. 메이저리그에서 사용중인 검증된 프로용 피칭머신을 구비하고 있어 실제 프로선수들이 타격하는 다양한 구종을 체험할 수 있다. 프로용 피칭머신은 3개의 휠로 7가지의 다양한 구종을 제공한다.
루키룸, 마이너룸, 메이저룸 등 실력에 따른 3가지 룸 타입으로 야구를 좋아하는 동호회인들은 물론 직장인들의 회식장소로도 인기만점이다. 모든 사람이 각자의 실력에 맞게 다양한 구성과 게임 레벨을 선택할 수 있어 가족, 친구, 연인 등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다.
각 지점마다 헬멧과 장갑, 팔꿈치 보호대, 정강이 보호대 등 보호장구를 제공하고 있으며 야구 초보자를 위한 동영상인 '안치용의 리얼레슨' 강좌까지 준비되어 있다. 스크린야구를 처음 접하는 이들이 손쉽게 올바른 스윙 자세를 배울 수 있어 스크린 야구의 재미를 배가시킨다는 평이다.
한편 '리얼야구존'은 이용자 입장을 고려한 타석 플레이트와 타격 레디 페달을 구비시켜 안정성을 높이고 있다. 또 룸마다 간단한 간식을 먹을 수 있는 응원석과 대기석이 마련되어 실제 야구장에서 관전하는 기분까지 낼 수 있다.